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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제트엔진 제어의 현황과 과제(Overview and Future Subject of Jet Engine Control)

전문가 제언
□ 항공기의 제트엔진으로부터의 배기소음은 큰 환경부하를 주고 있으며, 공항 부근뿐만 아니라 항공기 루트 인근의 주민으로부터 끊임없는 민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제트엔진의 소음은 배기의 분류(噴流)에 따른 충격파, 속도 난조, 엔트로피 난조 등의 상호간섭이 주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는 (1) 난류의 강도를 약화시킨다, (2) 소음발생의 효과적인 난류의 영역을 좁힌다, (3) 난류의 스케일을 변화시켜 소음의 스펙트럼을 바꾸는 것 등이다. 가능하면 이러한 소음방지대책을 최적화하여 소음을 최소화하는 제어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전기식 조종시스템 하에서 비행제어를 설계할 때는 파일럿 조타(操舵), 비행제어, 구조진동 등의 합성 저주파에 의한 진동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이 저주파진동이 지속되면 조종성 및 안락성이 악화될 우려가 있다. 여기의 합성진동수가 저주파인 것이 중요하며, 설계의 초기에 해결하여야 할 문제이다. 이를 위해 구조진동 제어시스템을 추가하여 구조모드에 대해 충분한 안전여유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저자
Makoto Endoh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32(2)
잡지명
Journal of the gas turbine society of Japan(M025)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65~70
분석자
차*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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