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제트엔진 제어의 현황과 과제(Overview and Future Subject of Jet Engine Control)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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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의 제트엔진으로부터의 배기소음은 큰 환경부하를 주고 있으며, 공항 부근뿐만 아니라 항공기 루트 인근의 주민으로부터 끊임없는 민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제트엔진의 소음은 배기의 분류(噴流)에 따른 충격파, 속도 난조, 엔트로피 난조 등의 상호간섭이 주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는 (1) 난류의 강도를 약화시킨다, (2) 소음발생의 효과적인 난류의 영역을 좁힌다, (3) 난류의 스케일을 변화시켜 소음의 스펙트럼을 바꾸는 것 등이다. 가능하면 이러한 소음방지대책을 최적화하여 소음을 최소화하는 제어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전기식 조종시스템 하에서 비행제어를 설계할 때는 파일럿 조타(操舵), 비행제어, 구조진동 등의 합성 저주파에 의한 진동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이 저주파진동이 지속되면 조종성 및 안락성이 악화될 우려가 있다. 여기의 합성진동수가 저주파인 것이 중요하며, 설계의 초기에 해결하여야 할 문제이다. 이를 위해 구조진동 제어시스템을 추가하여 구조모드에 대해 충분한 안전여유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 저자
- Makoto Endoh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32(2)
- 잡지명
- Journal of the gas turbine society of Japan(M02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65~70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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