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소 존재하에서 생체용 티타늄 및 티타늄합금의 부식(Corrosion of the Titanium and Titanium Alloys for Biomaterials under Fluoride Containing Environment)
- 전문가 제언
-
□ 티타늄은 비중이 4.51g/cm3으로 가벼워서 비강도(인장강도/비중)가 높고 내식성이 우수하여 화학공장, 항공우주, 건축, 민생용으로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또 생체 내에서 이온의 용출이 적고 독성이 없이, 골(骨) 결합성을 나타내는 등 생체적합성이 우수하여 인공고관절(人工股關節)이나 골 고정 장치 등에 생체재료로서 이용이 증가되고 있다.
□ 치과영역에서도 구강인플랜트(인공치근)를 비롯하여 의치상용(義齒床用), 치관수복용(齒冠修復用)으로 임상응용되며 순 티타늄, Ti-6Al-4V, Ti-6Al-7Nb 합금이 사용되고 있다.
□ 현재 티타늄제의 구강인플랜트나 치과수복물(修復物)의 임상응용이 증가하고 있으나 탈회(脫灰)예방을 위하여 다량으로 사용되고 있는 불소에 의하여 티타늄이나 티타늄합금이 부식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
□ 용존산소농도가 낮은 환경에서는 시판의 치약에 포함되어 있는 불소농도(불소농도로 약 1,000ppm)에서는 Ti-0.5w%Pt(또는 Pd)합금은 부식영향을 전혀 받지 않았으나 순 티타늄, Ti-6Al-4V, Ti-6Al-7Nb합금은 미시적인 부식에 의한 손상을 받았다.
□ 요즈음 손상된 치아의 회복용으로 의치가 흔히 사용되며 구강인플랜트도 우리의 일상이 되었다. 이런 현실을 감안할 때 Pt의 가격이 고가이기는 하지만 구강환경에 적합한 Ti-Pt합금이 구강인플랜트재료로 필요하며 그의 응용이 기대되어 구강인플랜트재료로는 반드시 구강환경에 적합한 Ti-0.5W%Pt(도는 Pd)합금재료를 사용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 저자
- Masaharu Nakagaw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53(3)
- 잡지명
- 재료와 환경(M17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12~117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