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토류 자석재료의 재활용(Recent initiatives in development of permanent magnet materials : Ecological processing for rare earth magnets)
- 전문가 제언
-
□ CD, DVD, HDD용의 스핀들 모터, 휴대전화용 진동 모터, 디지털 카메라의 액추에이터 등의 정보·통신 분야기기와 자동차의 경량화, 에너지절약, 고기능화를 위한 자동차부품에 Nd-Fe-B계 희토류자석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정보화 지능화에 따라 영구자석의 용도는 한층 광범위하게 되고, 사용량도 기하급수적으로 증대하고 있다.
□ 채산성이 있는 희토류광석의 다량산출지역은 중국과 구소련을 중심으로 한 독립국가공동체와 미국 등 지역에 한정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생산량에 있어서는 중국이 87%를 차지하여 가격결정력을 가지고 있다. 중국정부는 이를 전략물자로 생각하고 관리와 통제를 강화하고 있고, 국제정세에 따라 미묘한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
□ IT관련사업과 친환경·고기능자동차산업을 21세기 주도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일본에게 있어서는 Nd-Fe-B계 영구자석소재의 안정적 확보는 전국가적인 과제가 된다.
□ 일본은 도입된 소재의 철저한 재활용시스템을 채산성 있게 구축하는 일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소결자석 제조공정에서 발생된 스크랩의 재활용기술과 기사용기기의 자석회수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
□ 2004년도부터 한국정부가 착수한 차세대 10대 성장동력산업기술 개발계획 속에는 영구자석을 사용하는 IT기기산업과 미래형자동차산업이 포함되어 있다. 장기적으로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서는 Nd-Fe-B계 영구자석소재의 재활용시스템 구축을 늦추어서는 안된다.
- 저자
- MACHIDA Kenic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74(4)
- 잡지명
- 금속(A11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89~395
- 분석자
- 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