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Fe-B계 소결자석의 최신기술(Recent initiatives in development of permanent magnet materials : Technological advancements of Nd-Fe-B sintered magnets)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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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82년에 발명된 Nd-Fe-B영구자석은 strip-cast합금과 희토류금속의 수소흡장성을 활용한 3㎛급의 미세분말제조기법 및 자계중 프레스, 소결, 표면코팅 기술 등이 합쳐져, 현재는 400kJ/m3급 고성능자석이 대량생산되게 되었다.
□ Nd-Fe-B영구자석 일본국내 생산량 5,000톤 가운데 약 1/3인 1,500톤이 모터용으로 사용될 만큼 시장이 크다. 주로 자동차용 모터와 발전기, 냉장고, 에어컨의 컴프레서 등에 사용되고 있다.
□ 2004년도부터 정부가 착수한 차세대 10대 성장동력 산업기술 개발계획속에는 엔진-모터 하이브리드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가 포함되어 있다. 이들 환경친화형자동차의 주 구동모터는 영구자석 동기식 모터가 되고 Nd-Fe-B영구자석과 전자강판 및 코일의 내열절연에나멜이 핵심기술이 된다.
□ 20kg이 약간 넘는 무게로 50kW의 출력을 내는 모터가 실용화된 것이 환경친화형의 모터-엔진 하이브리드자동차 Toyota 신형PRIUS가 세상에 나올 수 있게 된 이유 가운데 하나이다.
□ 이 보고서는 세계 최강의 Nd-Fe-B영구자석을 개발한 일본 Sumitomo(住友)특수금속의 개발담당자가 집필한 것으로, 개발과정과 제조공정 및 기술적으로 어려운 점 들을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어 관계자에게는 일독을 권한다. 또한 이 회사는 연료전지의 세퍼레이터(Bipola-plate) 개발분야에서도 선두 그룹에 속하고, 2005년에 시판될 Honda의 연료전지자동차(FCX) 실용화에 결정적인 기여를 하였다.
- 저자
- KANEKO Yuj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74(4)
- 잡지명
- 금속(A11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55~360
- 분석자
- 조*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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