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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Fe-B계 소결자석의 최신기술(Recent initiatives in development of permanent magnet materials : Technological advancements of Nd-Fe-B sintered magnets)

전문가 제언
□ 1982년에 발명된 Nd-Fe-B영구자석은 strip-cast합금과 희토류금속의 수소흡장성을 활용한 3㎛급의 미세분말제조기법 및 자계중 프레스, 소결, 표면코팅 기술 등이 합쳐져, 현재는 400kJ/m3급 고성능자석이 대량생산되게 되었다.

□ Nd-Fe-B영구자석 일본국내 생산량 5,000톤 가운데 약 1/3인 1,500톤이 모터용으로 사용될 만큼 시장이 크다. 주로 자동차용 모터와 발전기, 냉장고, 에어컨의 컴프레서 등에 사용되고 있다.

□ 2004년도부터 정부가 착수한 차세대 10대 성장동력 산업기술 개발계획속에는 엔진-모터 하이브리드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가 포함되어 있다. 이들 환경친화형자동차의 주 구동모터는 영구자석 동기식 모터가 되고 Nd-Fe-B영구자석과 전자강판 및 코일의 내열절연에나멜이 핵심기술이 된다.

□ 20kg이 약간 넘는 무게로 50kW의 출력을 내는 모터가 실용화된 것이 환경친화형의 모터-엔진 하이브리드자동차 Toyota 신형PRIUS가 세상에 나올 수 있게 된 이유 가운데 하나이다.

□ 이 보고서는 세계 최강의 Nd-Fe-B영구자석을 개발한 일본 Sumitomo(住友)특수금속의 개발담당자가 집필한 것으로, 개발과정과 제조공정 및 기술적으로 어려운 점 들을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어 관계자에게는 일독을 권한다. 또한 이 회사는 연료전지의 세퍼레이터(Bipola-plate) 개발분야에서도 선두 그룹에 속하고, 2005년에 시판될 Honda의 연료전지자동차(FCX) 실용화에 결정적인 기여를 하였다.
저자
KANEKO Yuj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74(4)
잡지명
금속(A112)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355~360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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