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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Fe-B계 본드자석의 최근화제(Recent initiatives in development of permanent magnet materials : Recent topics on Neodymium-Iron-Boron bonded magnets)

전문가 제언
  □ CD, DVD, HDD용의 스핀들 모터, 휴대전화용 진동 모터, 디지털 카메라의 액추에이터 등의 정보·통신 분야기기와 자동차의 경량화, 에너지절약, 고기능화를 위한 자동차부품에 Nd-Fe-B계 희토류 본드자석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정보화 지능화에 따라 영구자석의 용도는 한층 광범위하게 되고, 사용량도 기하급수적으로 증대한다. 이를 위한 본격적인 개발체제 정비도 서둘러야 한다.

□ 20kg이 약간 넘는 무게로 50kW의 출력을 내는 모터를 실용화시킨 것이 환경친화형의 모터-엔진 하이브리드자동차 Toyota 신형 PRIUS가 세상에 나올 수 있게 된 이유 가운데 하나이다. 5인승세단이면서 도시주행에서 리터당 35.5km의 연비를 갖는 이 PRIUS는 미국에서 6개월을 기대려야 탈 수 있는 자동차이다.

□ 이는 경량이면서도 고보자력, 고자기에너지적의 특성을 갖는 Nd-Fe-B계 영구자석의 실용화가 일본에서 있었고, 이를 로터에 매입형으로 장착하고 릴럭턴스 병용형으로 자체개발한 Toyota개발진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 최근의 첨단기술자동차에는 100개 가까운 각종 모터가 장착되어 각종 운전편이성과 안전성 및 쾌적성을 우리에게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는 각종의 본드자석이 다량으로 사용되고 있다.

□ 2004년도부터 정부가 착수한 차세대 10대 성장동력 산업기술 개발계획 속에는 엔진-모터 하이브리드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가 포함되어 있다. 이들 환경친화형자동차의 주 구동모터는 영구자석 동기식 모터가 되고 Nd-Fe-B영구자석과 전자강판 및 코일의 내열절연에나멜이 핵심기술이다.
저자
Takahiko IRIYAM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74(4)
잡지명
금속(A112)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366~371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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