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약 세라미드의 피부 보습 및 아토피성 피부염에 대한 효과
- 전문가 제언
-
□ 신체의 보호를 위한 수분의 증산방지 기능은 피부의 각질층이 하고 있다. 각질층이 신체의 최외층을 싸고 있어 수분의 증산을 방지하고 피부의 촉촉함을 유지하게 된다. 이 각질층에서 촉촉함을 유지하기 위한 주성분이 세라미드(ceramide)라는 물질이다. 이 세라미드는 나이가 많아지면 건조피부, 아토피성 피부염 등에 의하여 감소되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 세라미드를 인체에 보충하는 방법으로서 소뇌(牛腦) 유래의 세라미드가 화장품소재로서 사용되었으나, 1986년에 광우병이 발생한 이래 동물성 세라미드는 사용되지 않고 있다. 그래서 합성품이나 식물 유래의 세라미드에 주목을 하게 되어, 식물 유래의 세라미드가 미용식품소재 및 화장품소재로 이용가능하다는 것을 특징으로 하여 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 현재는 곤약감자, 소맥, 미강, 옥수수 유래의 세라미드가 식물성 세라미드로서 이용되고 있다. 그래서 우리들은 세라미드 함량이 높은 여러 가지의 식물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중에 실용성이 크게 주목을 받게 된 것이 곤약감자이다. 곤약세라미드는 곤약감자로부터 추출된 엑스로서 세라미드를 많이 함유한 안전성이 상당히 높은 미용식 소재로 확인되었다. 곤약세라미드는 건강식품의 시도로 과자나 젤리, 요구르트, 스프 등 여러 가지 식품에 배합시킬 수 있다. 앞으로 여러 가지 곤약세라미드 배합식품의 보급에 의해 보습효과를 시도하는 미용이나 아토피성피부염의 개선에 기여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 곤약 세라미드의 특징은 다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 곤약감자로부터 추출된 엑스로서 스핀고당지질인 세라미드를 많이 함유하는 미용식품소재이며,
○ 곤약감자유래의 천연소재이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고 계속해서 섭취하므로 높은 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용도에 따라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가 있으므로 소위 식품원료소재로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피부의 미용효과를 비롯한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예방과 치료에 곤약감자의 활용이 매우 효과적이라고 생각되므로 특용작물로서 곤약감자의 보급을 통한 건강생활유지가 크게 기대된다.
- 저자
- Katsuyuki Muka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4
- 권(호)
- 24(1)
- 잡지명
- 식품가공기술(N34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4~41
- 분석자
- 박*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