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에서의 미디어의 시간 구조와 서비스 품질(Temporal Structure of Media and QoS in Distributed Multimedia Applications)
- 전문가 제언
-
□ 인간은 멀티미디어 통신에 의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전달하려고 한다. 이러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통신기술이 발전되어 왔으며, 결국 통신의 역사는 멀티미디어 통신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실현하는가 하는 노력으로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 통신망을 통하여 음성과 데이터뿐만 아니라 고화질의 이미지와 동영상을 전송하기 위한 기술 개발이 꾸준히 진행되고 왔다. 이와 같은 노력은 궁극적으로 멀티미디어 통신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그 과정에서 멀티미디어 QoS란 새로운 용어가 등장하게 되었다.
□ 멀티미디어의 표현 기술, 저장 기술 등은 상당한 발전을 거듭해 왔으나, 상대적으로 전달 기술 분야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기술적 과제가 많이 남아 있어, 멀티미디어 통신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 더욱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오늘날 가장 대표적인 멀티미디어 네트워크는 TCP/IP를 근간으로 하는 인터넷이라고 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성능 요소의 하나는 송 · 수신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지연현상이며, 이는 송신기에서 수신기까지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간 구조와 깊은 관계가 있다. 또한,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대로 네트워크가 얼마나 잘 처리하느냐 하는 과제를 QoS 측면에서 다루고 있다. 따라서 미디어의 시간 구조와 QoS는 멀티미디어 네트워크의 핵심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 저자
- Yutaka ISHIBASHI ; Shuji TASAK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4
- 권(호)
- 87(3)
- 잡지명
- 전자정보통신학회지(A10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220~226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