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각국의 환경 대책(Special Issue/ Environmental Measures in Asia)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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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배출가스가 지구 대기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것은 국민 누구나 이미 다 알고 있는 주지의 사실이다. 특히 차량의 수명이 다해가거나 경유 차량의 경우, 배출되는 다량의 이산화탄소 및 아황산가스는 대기 환경을 심각하게 오염시켜 대기의 온도 상승을 유발시키는 작용을 하게 되어 지구온난화로 인한 더욱 심각한 자연 재해를 초래할 수 있다.
□ 아시아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구 밀도가 높은 대륙이다. 특히 개발도상국에서의 급속한 산업화로 인한 대기오염과 저개발국에서의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 부족 등이 맞물려 지구환경을 더욱 위험한 수준으로까지 이르게 하는 우려를 낳게 한다. 미국, 일본을 비롯한 자동차 문화 선진국에서는 차량 배출가스 규제 강화 등 대기오염 방지에 적극적인 조치를 함으로써 차량 수에 비해서 환경오염도가 낮지만, 저개발국은 비록 차량 수는 적지만 수입된 중고차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오염 물질 배출로 인하여 보다 심각한 환경오염을 일으키고 있는 실정이다.
□ 이러한 환경오염, 특히 대기 환경오염은 개인 각자가 심각한 오염 사실을 인식할 수 있는 단계에까지 이르면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치명적인 지구의 대재앙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때마침 각국에서는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깨닫고 대책을 수립하는 데 힘을 모으고 있음은 다행이라 할 것이다. 더 이상의 환경오염으로 인류가 자멸의 위기에 빠지지 않도록 각국에서는 더욱 철저하게 환경 규제 조치를 강화하고 대기오염 방지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며, 무엇보다 국민 각자가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위기의식을 가짐으로써 이러한 대기 환경오염을 점차 줄여나갈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Kiyoyuki MINA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4
- 권(호)
- 26(2)
- 잡지명
- 자동차연구(L06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65~70
- 분석자
- 홍*철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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