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설비의 유지보수-TRIBOLOGY 비즈니스-(Tribology in Enterprisation, New Local Industry and Venture Company Explanations : Business of Maintenance Tribology for the Facilities of Power Plants)
- 전문가 제언
-
□ 트라이볼로지는 기계장비의 마모, 신뢰성 및 유지보수 문제를 분석연구하는 학문으로 응용분야는 자동차, 철도에서부터 플랜트나 우주 개발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다.
□ 우리나라도 10여 년 간의 도입 활용연구로 윤활제 개발부터 기계의 상태 진단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이용 중이고, 최근에는 대형 기계시스템의 마모 진단관련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오일과 진동을 통합한 모니터링 시스템과 지능형 제어시스템도 구축하는 등, 트라이볼로지 영역에서 많은 성과를 이루어내고 있다.
□ 이와 함께 메탈로그라피와 트라이볼로지 장비의 국산화에도 나서서 일부 성공과 함께 기대가 되고 있는 등 관련 분야의 전망도 매우 밝다고 본다.
□ 다만, 발전소를 비롯한 플랜트는 예방보전 측면에서 TBM이 아직도 주를 이루고 있어서, 그동안 사전계획에 의한 정기점검에 의존해 왔으나, 정부의 전력자유화 방침에 따라 경쟁체제가 도입되면 각 분야에서 안정적 고품질의 전력공급과 함께 코스트절감이 더욱 큰 과제가 될 전망이다.
□ 이에 따라 보전비용의 절감을 위해 전반적 분해점검을 최소화시켜야 하므로, 이를 위한 비분해 점검기술의 도입이 불가피함에 따라 본문과 같이 트라이볼로지 비즈니스의 역할이 기대된다.
- 저자
- Masahiko KAWABAT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49(3)
- 잡지명
- 트라이볼로지스트(A05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06~212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