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공질 탄소재료 RB 세라믹스의 개발(Tribology in Enterprisation, New Local Industry and Venture Company Explanations : Toward Construction of New Local Industry by Cooperation between Industry, Academia and Government)
- 전문가 제언
-
□ 우리도 일본과 같이 쌀 생산 및 소비국으로서 많은 양의 쌀겨가 쌀의 부산물로서 생산되고 있는데, 대부분 퇴비 등 유기자원으로 이용되고 있고, 최근엔 액비원료나 유기농 쌀겨비누, 그리고 미용제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시도되고 있다.
□ 또한, 쌀겨기름은 식용대용으로 식품에 사용되고 있어 환경에 유리한 측면이 강하고 나머지도 토양으로 재순환 되고 있어 환경친화적이다.
□ Hokkirigawa는 쌀겨를 수지와 함께 탄화소성 시켜서 세라믹 분말화하여 개발하고 활용방안을 확대하고 있는데 반하여, 국내에서는 아직 쌀겨를 이용한 세라믹 개발사례는 없고 유사한 자연재인 톱밥을 이용하여 수지에 함침 성형시킨 우드세라믹 등의 개발사례가 있을 뿐이다.
□ 주로 무기질재료를 이용한 세라믹은 최근 분말금속을 이용한 최신 개발사례가 계속 되고 있는데, 쌀겨 경우엔 활용범위가 비교경제성 측면에서 다소 제한적이지 않을까 생각되며, 좀 더 일본에서의 활용사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 다만, 산관학 제휴에 따라 신산업창출에 적극적인 일본의 성공사례라는 점에서 유사한 제휴구조를 가지고 있는 우리로서는 검토가치가 있다고 본다.
- 저자
- Kazuo HOKKIRIGAW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49(3)
- 잡지명
- 트라이볼로지스트(A05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20~226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