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와 자동차 제어(Instrumentation and Control Engineering in Everyday Life : (Review) ITS and Automotive Control)
- 전문가 제언
-
□ 자동차 제어문제에 대해, 여기서는 주로 기능면에 치중하고 있다. 앞으로는 승차감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제어기술의 개발이 필요할 것 같다. 자동차의 승차감은 기계적인 차의 진동특성, 또는 주행하는 도로의 상태 등에 영향을 받는다. 실험에 의하면 엔진 및 차체로부터의 진동을 느끼는 한계, 예를 들면 고통, 불쾌감을 일으키는 한계는 진동의 가속도진폭, 또는 변위진폭과 진동수간에 어떤 관계가 있다고 한다. 또한 실험에 의하면, 인간은 좌우 진동을 가장 잘 느끼며, 다음이 전후진동, 상하진동의 순이라 한다. 그리고 낮은 진동수의 진동에 대해서는 진동가속도, 높은 진동수에 대해서는 진동속도를 느낀다고 한다. 승차감에 영향을 주는 자동차의 진동을 분석하여, 승차자에게 안락감을 줄 수 있는 진동제어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 자동차는 주행 시에 노면의 부정(不整)에 의한 영향을 피하기 위해 차량은 스프링을 거쳐 차체에 장착된다. 현가장치는 승차감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조종안정성의 양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리고 타이어는 충격을 완화하여 승차감을 좋게 하는 동시에, 자동차 및 도로를 보호한다. 주행 중 타이어는 상하방향의 하중을 지지하는 외에 가로방향의 외력도 받으며, 타이어가 갖는 특성은 현가장치의 기구와 관련하여 승차감뿐만 아니라, 안정성, 조종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승차자의 승차감과 조종의 안정성의 견지에서 현가장치와 타이어의 특성을 조합한 재어가 연구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 저자
- Shoichi Washin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43(3)
- 잡지명
- 계측과 제어(E109)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207~213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