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직경 깊은 구멍 고능률 반건식 가공시스템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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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구환경 오염 문제로 PRTR법(Pollutant Release and Transfer Register)이 시행되어 슬라이딩 부품이나 절삭 가공 시에 사용되는 절삭 유제 등과, 도금 등에 사용되는 부품의 세정액과 Cr 도금후의 폐액 등은 점차 사용을 규제 혹은 폐지하는 쪽으로 기울려 지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절삭가공의 반건식․드라이 가공기술의 개발은 절실하다고 생각된다.
□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일본의 후지 BC기연은 반건식 가공법으로 크랭크샤프트의 경사진 기름구멍인 작은 직경 깊은 구멍의 반건식 고속가공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의 가공기술은 자동차 부품의 가공에만 멈추지 않고, 그 밖의 분야에서도 사용도입이 추진되고 있다.
□ FUJI BC기연은 극히 작은 에어 유량으로도 분무(mist)를 발생하고, 유량을 확보 할 수 있는 부르베 에코브스타의 EB7을 개발하여 미소 구멍가공 적용에 성공 하였고, 또 피삭재를 강재, 주물로부터 알루미늄 재에까지 적용범위를 확대 해가는 실험을 하였다. 그 외에 선반용 오일 홀 바이트 “커트 피어 EB-TOOL"을 개발하여 홀더 내부로부터 절삭 유제를 급유하여 반건식 가공에서의 제품정도와 날 공구 수명 향상의 효과를 얻게 하였다. 이들의 기술 개발은 절삭가공이 완전 건식화 되어 초고속 가공을 가능토록 할 것이 확실하다는 가공기술에 대한 소개 자료이며, 자동차용 엔진 크랭크샤프트의 윤활유 구멍가공에 관한 관계자에게는 필요한 자료이다.
- 저자
- Tsutomu INOU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45(3)
- 잡지명
- Tool engineer(B23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46~51
- 분석자
- 정*갑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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