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 플럭스를 사용한 알루미늄의 용탕처리기술(Refining Processes of molten aluminium using solid flux)
- 전문가 제언
-
□ 미국에서는 대기청정화법으로 주조 라인에서 발생되는 HCl가스방출을 제한하고 있고, 일본에서도 Japan Aluminum Association의 주도하에 Cl2가스 사용량을 줄이기 위하여 업계의 목표를 잡고 규제하고 있는 실정이다. 알루미늄 정련 시 Cl2가스 사용은 큰 기포가 되어 많은 양이 알루미늄 용탕 표면으로 방출되어 환경을 악화시키고 다이옥신류 발생의 원인 물질이 되고 있다. 이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하여 고체 플럭스를 사용하는 것이 강구되고 있다.
□ 지금 국내기업의 중소 공장에서는 대부분 고체 플럭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대기업에서는 가스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고체 플럭스를 사용할 때는 단순 혼합형보다는 용해용 플럭스를 사용하여야 혼합형에 비하여 대기 중에 방출되는 방출물량이 50%정도 줄어들고 냄새나 연기 발생이 적은 점을 감안하여 용해용 플럭스 사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또한 플럭스는 염화물, 불화물, 탄산염 황산염 및 초산염 등이 있으나 이들을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여러 가지를 복합적으로 사용하여야 더 효과적이다. 대부분의 중소기업에서는 플럭스의 정확한 기능을 잘 모르고 부자재 제조 판매업체의 정보에만 의존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본다. 본문에서 설명이 있었듯이 플럭스의 기능을 정확히 파악하고 사용하면 좀더 효과적이 될 것이다.
- 저자
- Masanori TSUNEKAW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54(2)
- 잡지명
- 경금속(E05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75~81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