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골량감소와 칼슘 섭취

전문가 제언
□ 칼슘은 뼈나 연골조직을 지지하여 몸체를 만들뿐 아니라, 사람의 생물체내에서 신경이나 근육에 대한 전달자극이나 호르몬 등의 분비, 혈액응고, 산소활성 및 수정 등의 조절, 정보전달 기구에 있어서도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체중의 1.5~2%를 점유하고 있어 세포내와 세포 외액(外液), 혹은 혈액중의 농도를 제각각 일정 유지키 위한 엄밀한 조절기구가 대비되어 있기 때문에 식사에서 칼슘공급부족이 생기면 칼슘의 저장고인 뼈의 칼슘이 용출하는데, 그 결과로 골량이 감소하나 이에 따른 자각증상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성장과정에는 칼슘섭취부족이 그다지 문제시되지 않았으나 급속한 고령화사회의 도래와 더불어 골다공증에 의한 대퇴골경부 등의 골절이 보고되어져, 칼슘 영양의 중요성이 재인식되고 있다.

□ 일본 후생성의 매년 국민영양조사 결과, 일본인의 평균 칼슘섭취량은 579mg/일 로 필요량(600mg)보다 부족하고 미국인 평균 칼슘섭취량 약800mg보다 훨씬 부족하여, 미국 국립골다증재단에서 권장한 칼슘섭취량는 4~8세 800mg, 사춘기:1300mg, 청장년기:1000mg 및 51~70세:1200mg으로 골다공증을 포함하여 예방의학적 견지에서, 사춘기, 갱년기 및 노년기에 높은 칼슘섭취량이 제기되고 있다.

□ 일본의 국민영양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영양소는 거의 충족되어졌으나 유일하게 충족미달은 칼슘인데 이는 다른 선진국에 비하여 우유 · 유제품의 섭취량이 적은 이유이다. 칼슘섭취를 위해 대두제품, 야채 및 어류에서 섭취하는 것보다 하루 세끼 간식으로 우유 · 유제품을 증가시키면 비만의 우려가 있어 요리에 우유 · 유제품을 집어넣는 것을 권장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예를 들면 장류, 설탕, 소금으로 삶아지는 종래의 야채요리에 우유를 가하면 칼슘섭취를 증기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소금의 양도 줄일 수 있어 고혈압예방도 기대된다. 지금까지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 소금의 량을 줄이는 것만 강조하여 왔으나 칼슘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에 따라 나트륨 배설을 촉진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 갱년기 이후 여성에게 빈번히 발생하는 골다공증은 충분한 칼슘섭취와 적당한 운동으로, 사춘기에 골량을 될 수 있는 한 최대로 높이는 것은 폐경 후 골량을 가능한 저하되지 않게 하는 예방인 것이며, 적당한 운동습관도 극히 중요시되고 있다.
저자
Kudo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04
권(호)
46(3)
잡지명
New food industry(A035)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7~23
분석자
임*웅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