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PD의 현장 : 플랫 패널 디스플레이 산업의 최신 동향
- 전문가 제언
-
□ 평판 디스플레이 시장의 최대 수요처로 인식되는 TV 시장에서 LCD 업계와 PDP 업계의 경쟁적인 설비 증설로 향후 TV 디스플레이를 둘러 싼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질 전망이다.
○ 이와 같은 상황에서 LCD와 PDP는 각각 특유의 다른 장점을 가진 디바이스로서 무익한 경쟁보다는 각각의 장점을 살린 분야 및 지역의 선호도에 따라 전문화하여 생산하는 방향의 제시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된다.
○ LCD TV는 대체적으로 화질에서 우수하고, PDP TV는 대형화 및 저가격화 측면에서 유리하지만 최근에는 LCD의 대형화가 추진되고 있어 대화면 TV에서도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 우리나라의 차세대 디스플레이 산업은 시장의 전망이 매우 밝으며, 국내 기업이 세계 최고의 위치를 확보하고 또한 유지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큰 산업이다.
○ CRT의 경우, LG필립스 디스플레이와 삼성SDI가 세계 1, 2위를 차지하며, 세계시장 점유율이 50%를 넘어 섰고, LCD 분야에서는 삼성전자와 LG필립스 LCD가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 또한, PDP와 유기EL 분야에서는 삼성전자, 삼성SDI, LG전자 등이 선두인 일본 업체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 삼성그룹은 충남 천안과 탕정을 연결하는 세계적인 크리스털 밸리(디스플레이 생산단지)로 키울 거대한 청사진을 가지고 있다.
○ 삼성전자와 Sony의 합작으로 7세대 LCD라인을 착공하고 10세대 LCD 라인까지 순차적인 건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삼성SDI는 PDP 2개 라인을 2007년까지 PDP 8개 라인으로 확대할 계획으로 있다.
- 삼성전자와 Sony의 7세대 LCD라인 합작은 세계 TV 1위 업체와 부품 1위 업체가 차세대 40인치 대 LCD TV를 생산하는 것으로 대화면에서도 PDP TV와 경쟁 우위의 다툼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 저자
- Hayas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4
- 권(호)
- 14(4)
- 잡지명
- Clean technology(N27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6
- 분석자
- 황*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