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하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유화수소로부터 수소의 제조

전문가 제언
□ 상기에서 소개한 하수오니를 원료로 한 탄화물은, RDF-4 수준(powder RDF로 ASTM에 의한 분류기준)의 폐기물 고형연료(RDF, refuse derived fuel)에 해당되는데, 이는 다른 화석연료와 같이 수송이나 저장이 가능하며, 산업용 연료로써 충분한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우리나라의 하수오니 발생량은 2002년 말 기준 201개 하수처리장에서 약 5,700ton/day이 발생하고, 이 중 해양 배출 72%, 소각 10%, 매립 9%, 자원화 9% 등으로 처리되어 왔다.(2003년 환경부 통계) 한편 해양 배출은 2004년부터 금지되고 있기 때문에, 지렁이를 이용하는 퇴비화나 RDF 제조공정들에 대한 기술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 국내에서는 다른 종류의 폐기물로 시험제조한 RDF로 하수오니를 소각하는 공정에 관한 연구결과와, 해외에서의 도입기술인, 하수오니에 발열량이 큰 폐플라스틱이나 석탄을 혼합하여 RDF를 제조하는 기술들이 보고 된 바 있다.

□ 국내에서의 하수오니를 원료로 한 RDF 제조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각 하수처리장별 오니의 대표적인 특성(발열량, 수분 등)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오니를 탄화처리하기까지의 각 요소 기술들은 다른 원료로부터 축적된 경험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제조된 RDF를 실제의 효율적인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조업조건에 대한 기술개발이 우선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Touz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4
권(호)
(95)
잡지명
환경시설(D181)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1~48
분석자
한*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