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경제의 실상과 전망
- 전문가 제언
-
□ 구소련체제가 붕궤되면서 쇠락의 길을 가던 러시아경제가 지난 몇 년간 V자형의 발 빠른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2003년의 GDP성장률은 6.8%로 인접유럽국가에 비하면 매우 고성장이다. 개인소비증가로 서구의 대형쇼핑몰, 백화점들이 진출러시를 보이고 있다.
□ 최근 러시아경제의 성장은 풍부한 매장량의 석유와 가스의 수출수입에 크게 의존한다. 현재의 고유가추세가 지속될 경우, 러시아경제의 고도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반면에, 구소련체제에서의 비효율적, 비경제적 인프라와 노후생산설비시스템을 여전히 보유 이용하고 있고 이를 개체하여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주요과제로 지적된다.
□ 또한, 낙후된 은행시스템, 치안불안, 계약불이행 등 러시아에 진출하고자 하는 서방기업에 대한 장애요인들이 상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년 1월 창설 10주년을 맞는 주 러시아 미국상공회의소는 750사의 회원사에 이르고 일본도 79개사가 진출해 있다.
□ 서방세계의 활발한 진출은 당장의 이익보다 거대유망시장이 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러시아경제의 내일을 겨냥하는 포석으로 분석된다. 러시아경제통인 일본 JETRO의 모스크바대표가 분석한 이 자료는 앞으로 러시아와의 경제협력강화 과제를 안고 있는 국내관계자들에 가치 있는 메시지를 주고 있다.
- 저자
- Iwao OHAS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4
- 권(호)
- 5(2)
- 잡지명
- JEITA Review(G24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30~37
- 분석자
- 박*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