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디지털방송용 마스터송출시스템(Digital Terrestrial Broadcasting System Equipment and Facilities : Master System for Digital Terrestrial Broadcasting)
- 전문가 제언
-
□ 2003년 12월부터 일본 3대 도시권에서 지상파 디지털방송이 시작되었다. 2006년까지 다른 지역에서 모두 지상파 디지털방송을 시작할 예정이다. 지상파 디지털방송은 방송미디어의 디지털화이므로 그 사회적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 지상파 디지털방송을 위하여 마스터 송출시스템을 개발하고 실제로 방송을 실시하여, 안정성 및 신뢰성이 높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는 기술수준을 볼 수 있었다.
□ 아날로그 방송용 마스터 송출시스템보다 디지털 방송용 마스터 송출시스템은 보다 더 엄격하고 고도의 성능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서버, 자동프로그램 송출제어설비, 베이스밴드 전송설비, 부호화 및 다중화 설비 등을 개발하여 방송과정에서의 성능평가 결과, 우수한 성능을 얻었음을 확인하였다.
□ 우리나라에서는 2003년부터 지상파 디지털 TV 본 방송이 5대 광역시로 확대되기 시작하였으며, 위성방송이 고선명 TV와 쌍방향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디지털 방송서비스가 본격화되고 있다. 2004년에는 이동하면서 멀티미디어 수신이 가능한 DMB 방송이 시작되고, 우리의 방송기술이 선진기술을 도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세계의 방송분야를 선도하고자 하는 공세적 기술개발이 시작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저자
- NAGAISHI Atsushi ; MUKOYAMA Toyohiko ; KANEDA Masayu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4
- 권(호)
- 59(2)
- 잡지명
- 도시바리뷰(A09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7~17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