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ovskite형 Mn산화물의 거대전기자기효과(Ferroelectric Polarization Controlled by Magnetic Field : Giant magnetoelectric effect in perovskite rare-earth manganites)
- 전문가 제언
-
□ 이 글은 미국 Cosaramos 미 국립연구소에 근무하는 T. Kimura씨가 강유전체의 특수한 구조에 대한 물성에 대하여 Review한 내용을 고체물리(일본), Vol. 39, No. 3, (2004)에 Topics의 형식으로 기고한 내용이다. 방대한 참고 문헌을 인용하였다.
□ Perovskite형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 자성체는 지금까지 많이 연구되었다. 지금도 연구할 여지는 다양하게 존재한다. 구조의 대표적인 표현은 RMX3로 나타낸다. 이 논문에서 R는 희토류원소이고 M는 망강이다. 그리고 X는 산소원자이다. 이 때 이 조성자체로도 강한 자성체를 이루고 있는데 Perovskite구조를 가진 결정체에는 작은 스트레스만 있어도 강자성유전체로 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구조이다.
□ 강자성 강유전체는 전기적인 절연성 화합물이나, 동시에 강유전성 또는 반강유전성을 가지고 있다. 압전성, 강유전성, 반강유전성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유전적 성질을 나타내는 강자성체이다. Perovskite형 자성체에는 강유전체 또는 반강유전체의 실례가 많다. YMnO3가 그 일종이다.
□ 유전체에 전기분극이나 자발분극은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이 논문에서는 Perovskite구조를 가진 유전체의 특징을 이용해서 분극현상을 더 부각시키려고 한 것 같다. Perovskite구조에서 일어나는 자성의 물성은 그 온도, 조성원소의 종류와 함량, 결정구조, 스트레스 등 여러 요인에 의하여 변하는데 구체적인 제조방법은 제시하고 있지 않다. 그리고 이 논문은 순수한 연구논문으로 앞으로도 계속 연구가 수행되는 기초연구의 성격을 띠우고 있다.
□ 희토류원소를 Perovskite구조에 주입하여 강유전체를 만들고, 그 물성을 연구하는 과제는 오래전부터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대학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기관에 이 분야의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자성체의 개발은 끊임없이 이루어 질것으로 보인다.
- 저자
- Tsuyoshi Kimur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39(3)
- 잡지명
- 고체물리(C17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75~186
- 분석자
- 박*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