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주기상태 분극반전을 아용한 파장변환 장치(Wavelength Conversion Devices Using Periodic Domain-Inverted Structures and Their Applications to Photonic Networks)

전문가 제언
□ 분극반전은 결함의 미시적 측면에서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다. 강유전체에 관한 연구는 최근의 반도체메모리 산업과 관련하여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자성반도체가 하나의 중요한 물질의 연구대상으로 되어 있는데 자성반도체는 반도체 내에 자성불순물을 투입해서 반도체성질과 자성의 성질을 동시에 가지게 하여 자석성질과 전기적 성질을 동시에 이용하는 스핀공학으로 최근 새로운 분야의 창출을 위해 세계적으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광통신 분야에서 광 전송시스템은 현재 시간분할다중(TDM) 방식으로 10G/sec 제품이 상용화되어 있으며 40G/sec 정도의 시제품도 개발되어있다. 선진국의 광통신기술은 과거에는 전기적 시간분할다중(ETDM) 기술이 주류였으나 2000년 이후에는 파장다중분할(WDM) 기술이 성공하면서 채널 당 40Gbit/sec 및 100파장 이상의 다중화가 가능하게 되어 수Tbit/sec의 전송이 가능한 시스템이 소개되고 있다.

□ 광 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환하지 않고 경로를 제어하는 차세대 초고속 광통신망의 기반기술로 광파이버의 전송능력을 증가시킨 광 파장분할 다중법이 있다. 16파 이상의 파장수에 대응하는 고밀도 광파장분할다중(DWDM)과 4파나 8파와 같은 파장 수에 알맞은 저밀도 광파장분할다중(CWDM)이 있으며 장거리 통신망에 주로 이용되고 영상 등 대용량 정보유통을 가능하게 하는 광대역 시대의 인터넷 기간기술로 활발히 보급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광통신 응용을 목표로 한 도파형 비선형 광학파장 장치에 관한 최근 연구개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현재 이미 변환 효율이나 파장대역 등에서는 성능이 우수하다는 것이 증명되어 실용화 단계에 도달하고 하고 있다. 그러나 광 손상문제 해결, 집적편파에 무관한 장치실현, 여기 반도체 레이저 개발과 집적화와 네트워크 시스템 응용기술 등의 문제가 아직 많이 남아 있다. 실용화와 응용 확대를 위해 향후 이 문제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있기를 기대한다.
저자
Toshiaki SUHARA ; Masatoshi FUJIMUR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04
권(호)
32(3)
잡지명
레이저연구(D212)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154~159
분석자
오*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