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성가공 기술을 이용한 네트셰이핑 대처 사례(Examples of Netshaping Using Plastic Working Techniques)
- 전문가 제언
-
□ 자동변속기(AT)는 수동변속기(MT)와의 중량차에 따른 연비문제가 대두되어 부품의 경량화가 추진되면서 소성가공이 적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적용되고 있는 부품은 토크 컨버터, 드럼, 클러치 등이 적용되고 있지만 적용범위는 점점 확대될 전망이다.
□ 일반적으로 고정도를 요구하는 AT부품의 접합에는 고밀도 에너지용접이 사용되고 있지만 설비투자의 문제가 있다. 이에 선진국에서는 값이 싼 유압 프레스로 접합 가능한 소성결합을 채용하고 있다.
□ 복수부품의 결합방법에는 후판소재의 AT기계가공부품을 전자빔 용접에 의해 접합하는 구조와 박판을 소성 가공하여 소성결합으로 접합하는 구조가 있다. 이것은 자동차 파워트레인부품에 실용화한 지금까지의 사례이다.
□ 플로우 포밍 공법과 냉간 단조에 따른 네트셰이핑(내외 기어 성형)은 프레스 성형 후, 전자빔 용접과 소성결합 방법에 비해 보다 업그레이드한 공법이다. 설비 및 기술적인 면이 해결된다면 공정의 리드 타임 단축과 완성품 전체의 원가절감도 가능하다. 따라서 설비 투자시 보다 세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저자
- Yoshimi YAMAUC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4)
- 잡지명
- JATCO Technical Review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11~117
- 분석자
- 이*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