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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국제주조 전시회 2003과 주조 업계 현황(STEXPO 2003 and Recent Status of Chinese Foundry Industry)

전문가 제언
□ 중국은 주물 생산량을 1986년에 500만 톤을 생산하였으나,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 초반에 걸쳐 자동조형 라인 90개 라인과 디사매틱(disamatic) 조형기 20대, 기타의 주조 설비가 도입되었고, 1987년의 연간 생산량은 일본을 추월하고 1990년에는 1000만 톤에 달하여 세계 2위 생산국이 되었다. 그러나 기술면에서는 아직도 많은 문제가 남아 있었다.

□ 자동차는 2003년에 400만대를 생산하고 2010년에는 1000만대의 생산을 바라보고 있어 앞으로 많은 주물이 소요 될 것으로 본다. 그러나 승용차주물은 중국이 고유하게 보유하고 있는 재래식 기술로는 문제가 있고 경량화와 축적된 기술의 기능화가 요구되고 있어 앞으로 많은 고비가 있을 것으로 본다.

□ 현재도 일본의 자동차 메이커가 여럿 진출하여 년 100만 대를 생산하고 있으나 앞으로의 자동차 주물문제를 일본 기업이 주도를 잡고 해결하면서 침체되어가고 있는 일본의 주물업계를 재생시키는데 발판으로 하고자 하며 중국과의 공생을 꾀하고자 하고 있다. 우리는 이점을 깊이 살펴야 할 것이다.

□ 우리나라의 선철주물은 가격 면에서 이미 중국과 경쟁이 되지 않아 많은 중국 주물이 밀려들어오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주물은 중국보다 고급품, 특수 재질 주물 등에 경쟁력이 있고 품질이 우수하다. 이런 점을 살려 틈새 활동을 하여 활로를 찾아야 할 것이다.
저자
K. Tamur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45(2)
잡지명
소형재(E127)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4~51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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