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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자동차산업과 일본 자동차업체의 동향(Car Industry : Chinese Car Industry and Move of Japanese Car Manufacturers)

전문가 제언
□ 중국의 자동차산업은 구미선진국의 자동차기업이 1970년대부터 손을 대기 시작하여, 현재로선 뒤늦게 참여한 일본까지 합하여 중국에 거점을 확보해 놓았으며, 연간 자동차생산대수 400만대가 넘는 세계 제4위의 자동차생산 대국으로 변모했다.

□ 중국정부의 경제정책의 핵심이 자동차산업이었고, 지금까지 모방생산형식이었으나, 이제부터는 집중적인 연구개발과 기술 자립화를 목표로 강력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선진국 업체와 합작으로 오히려 수출에 역점을 두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대 중국 대응방안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다.

□ 사실, 우리나라의 대 중국 자동차산업 참여는 다른 선진국에 비하여 아직 미약하지만, 빠른 속도로 확대일로에 있는 중국시장을 그렇다고 소극적으로만 대응할 수는 없는 일이다. 따라서 앞으로 적극적인 중국시장 참여를 위해서도, 우리는 자동차가 필요로 하고 있는 국제경쟁력, 즉 자동차의 안전성, 경량화, 강성소재 개발과 적용, 소음진동의 저감, 연비의 효율성, 엔진의 고출력화, 유해가스 배출저감, 차내의 안락성, 카 네비게이션(Car Navigation) 등, 요소기술의 개발과 수준 향상으로 싼값에 고급화를 기할 수 있는 노력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A. Kawabat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45(2)
잡지명
소형재(E127)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6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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