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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자동차 산업을 지원하는 로봇기술(Current Automotive Technologies in Japan : The Latest Robot Technology Supporting Japanese Car Production)

전문가 제언
□ 한국의 차체공장에서 용접로봇이 설치되기 전에는 용접 건을 작업자가 어깨에 메고 용접장소를 찾아다니며 힘겹게 용접작업을 하였고 그 때마다 트렌스포머는 레일에 따라 움직이는 형상이었다. 문제는 힘도 들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작업속도가 작업피로에 따라 불규칙하고 프레스 가공물인 철판형상이 서로 잘 접합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작업을 수행하여 결국 자동차의 기밀성이 유지되지 않아 누수현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았다. 품질보증 면에서 심각한 문제로 남게 되었다.

□ 당시 금형 가공기술이 점차 좋아지고 또한 프레스 가공품의 형상이 정확하게 가공됨에 따라 로봇의 도입이 어느 정도 효과를 내기 시작하여 지금은 차체 용접라인에는 수백 대의 용접로봇이 24시간 쉬지 않고 작업을 실행하고 있다.

□ YAG 레이저용접은 ±0.1mm의 정밀도로 용접이 가능하고 슬릿(slit)광 과 CCD카메라를 부착하여 고속정밀 용접을 쉽게 할 수 있게 되었다.

□ 또한 스폿 마찰교반용접(FSW)은 새로운 영역으로 일본의 MAZDA 차체라인에 설치되어 가동 중이므로 참고할 대상이 된다.
저자
Akikazu Sonoda, Sumihiro Ued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58(1)
잡지명
자동차기술(A081)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87~92
분석자
마*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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