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경험을 통해본 일본과 세계자동차 기술(Current Automotive Technologies in Japan : Japanese and Foreign Automobile Technology seen through 50 Years Experience)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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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년의 일본자동차역사를 전체적으로 다루지는 않았지만 MISTUBISHI자동차를 중심으로 기술한 내용이기 때문에 자칫 일본자동차 전체 역사를 다룬 것처럼 오해를 할 수도 있지만 기술 도입초기 이를 극복하기 위 햔 노력이 엿 보였고 대략 10년 늦게 시작한 한국의 초기 사항을 연상하게 된다. 쉬운 예로 한국에 대형 프레스가 없었기 때문에 일시적 이지만 건축용 C형강을 버스 프레임으로 사용한 때도 있었다.
□ 초기 일본의 승용차 프레임이 트럭과 공용으로 사용한 적이 있었지만 그 이후 차량하중계산, 승차감이나. 코일스프링의 계산 등을 참고문헌이나 외국의 핸드북의 도표를 활용하고 신차개발에 도전하였다 기술자들은 대부분 2차대전 때 전투기를 비롯한 항공기 기술자들이 대거 동참하여 자동차 개발을 추진한 것에 비하여 한국의 경우 6.25동란에 사용하였던 군용 트럭이나 지프차의 엔진과 드럼철판을 이용한 보디 제작으로 시작한 것과 매우 비교적이다
□ 일반적으로 선진외국의 기술을 도입함에 있어서 기술료를 지급하고서도 CBU, SKD, CKD 등의 순으로 조금씩 국산화를 추진하여 최종적으로 자체기술이 축적된 연후에 독자모델을 갖게 되는 것이다. 즉 모방에서 창조로 이행되어 가는 것이다.
□ 1958년부터 자동차의 수출이 시작되었으며 다행이도 1차 오일쇼크 때 수출이 크게 신장되었고 배출가스 규제에 대한 것은 규제 3년 전부터 실행하여 생산하였기 때문에 무난하게 대응할 수 있었고 계속하여 4WD도 개발하여 시장 확충에 노력하였다
□ 현재 문제는 화석연료의 고갈에 대비하여 연비개선과 대체 에너지문제를 해결하여야 하는데 3L/100km에서 2L/100km 나아가 1L/100km까지 연구개발을 준비하고 있다는 점과 대체연료로서 바이오 디젤과 에탄올 첨가한 휘발유(E85)에 대한 것이 검토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20%정도의 바이오 디젤을 혼합한 것을 사용하는 것을 검토 중에 있다 이외에도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등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하여 장차에 대비하여야 한다.
- 저자
- Rempei Matsumo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58(1)
- 잡지명
- 자동차기술(A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29~34
- 분석자
- 마*하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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