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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년 경험을 통해본 일본과 세계자동차 기술(Current Automotive Technologies in Japan : Japanese and Foreign Automobile Technology seen through 50 Years Experience)

전문가 제언
□ 50년의 일본자동차역사를 전체적으로 다루지는 않았지만 MISTUBISHI자동차를 중심으로 기술한 내용이기 때문에 자칫 일본자동차 전체 역사를 다룬 것처럼 오해를 할 수도 있지만 기술 도입초기 이를 극복하기 위 햔 노력이 엿 보였고 대략 10년 늦게 시작한 한국의 초기 사항을 연상하게 된다. 쉬운 예로 한국에 대형 프레스가 없었기 때문에 일시적 이지만 건축용 C형강을 버스 프레임으로 사용한 때도 있었다.

□ 초기 일본의 승용차 프레임이 트럭과 공용으로 사용한 적이 있었지만 그 이후 차량하중계산, 승차감이나. 코일스프링의 계산 등을 참고문헌이나 외국의 핸드북의 도표를 활용하고 신차개발에 도전하였다 기술자들은 대부분 2차대전 때 전투기를 비롯한 항공기 기술자들이 대거 동참하여 자동차 개발을 추진한 것에 비하여 한국의 경우 6.25동란에 사용하였던 군용 트럭이나 지프차의 엔진과 드럼철판을 이용한 보디 제작으로 시작한 것과 매우 비교적이다

□ 일반적으로 선진외국의 기술을 도입함에 있어서 기술료를 지급하고서도 CBU, SKD, CKD 등의 순으로 조금씩 국산화를 추진하여 최종적으로 자체기술이 축적된 연후에 독자모델을 갖게 되는 것이다. 즉 모방에서 창조로 이행되어 가는 것이다.

□ 1958년부터 자동차의 수출이 시작되었으며 다행이도 1차 오일쇼크 때 수출이 크게 신장되었고 배출가스 규제에 대한 것은 규제 3년 전부터 실행하여 생산하였기 때문에 무난하게 대응할 수 있었고 계속하여 4WD도 개발하여 시장 확충에 노력하였다

□ 현재 문제는 화석연료의 고갈에 대비하여 연비개선과 대체 에너지문제를 해결하여야 하는데 3L/100km에서 2L/100km 나아가 1L/100km까지 연구개발을 준비하고 있다는 점과 대체연료로서 바이오 디젤과 에탄올 첨가한 휘발유(E85)에 대한 것이 검토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20%정도의 바이오 디젤을 혼합한 것을 사용하는 것을 검토 중에 있다 이외에도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등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하여 장차에 대비하여야 한다.
저자
Rempei Matsumoto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58(1)
잡지명
자동차기술(A081)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9~34
분석자
마*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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