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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경량화와 주조 부품(The Trend of Lightweight and Casting Parts in Automotive)

전문가 제언
□ 자동차는 도시의 대기오염원으로 지구온실가스인 CO2의 주 배출원이기 때문에 자동차의 연비개선을 위한 차량의 경량화가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반면, 수요자의 강력한 엔진, 넓은 실내 공간과 편의 시설의 욕구 증가로 자동차의 크기와 중량은 증가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고, 연비 개선으로 대기오염 물질의 감소와 소비자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더 한층 재료의 경량화가 요구된다.

□ 자동차 업계의 주물은 자동차 경량화 요구로 회주철 수요는 줄고, 구상흑연 주철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1965년 대비 2002년 주물의 재질별 생산량 비율을 보면 회주철이74%에서 38%로 격감 했고, 구상흑연 주철은 2%에서 31%로 급격히 증가하였다. 알루미늄은 3%에서 14%로 증가했다. 이는 자동차의 경량화에 따른 결과이다.

□ 금후 배기가스와 연비규제, 하이브리드와 전기자동차의 등장으로 자동차 경량화의 요구는 계속 높아질 것이다. 지금까지는 알루미늄화로 경량화를 실현할 수 있었지만, 비용과 알루미늄화는 서로 상반되는 면이 있다. 현재 모든 자동차 메이커는 비용을 중요시하므로, 알루미늄을 철로 재질 변경하는 것이 검토되고 있다. 즉 비용을 감안한 경량화 요구로 철의 두께를 얇게 하는 것이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어 구상흑연 주철을 중심으로 한 주물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
저자
Soichi HAYASH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45(516)
잡지명
소성과 가공(C216)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8~12
분석자
정*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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