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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적 용기 성형 시스템

전문가 제언
□ 1953년 캐나다 Toronto에서 첫 발을 내디딘 Husky는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40개 이상의 나라에서 고객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에도 허스키 인젝션몰딩 시스템스 코리아가 있으며 콜라,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를 담는 이른바 페트병과 각종 식료품용 박육용기와 두께가 두꺼운 화장품 용기 등의 상업화 내지는 대중화에 크게 기여해 왔고 기술적으로 선도적 역할을 하는 설비 메이커이다.

□ 병과 같은 포장용기는 그 특성상 성형 메이커들이 식품이나 음료회사에 납품하게 되는 제품으로 납품권이 식품, 음료회사로부터 크게 영향을 받는다. 식품, 음료회사는 포장자재의 원가를 낮추기 위한 압력을 매우 거세게 지속적으로 가한다. 따라서 용기 메이커들은 제품원가를 경쟁력 있게 유지하는 것이 생사문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 대부분의 용기생산설비들은 자동화가 필수 불가결하므로 상당부분 진행되어 있지만 고가의 장치설비 비용을 감안할 때 사이클 타임을 얼마나 단축시키느냐, 불량률을 얼마나 줄이느냐하는 생산성 경쟁이 핵심이다. 이런 관점에서 “혁신적”이라 할 만큼 사이클 타임을 줄이고 자동화 시스템을 개량해서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 기계를 선택함으로서 정밀도의 개선, 작업환경의 개선 등 불량률도 개선될 것이 예상되므로 용기성형 메이커들의 경쟁력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생산성의 향상, 품질의 개선 등 전 공정을 시스템화하고 초기 정상가동까지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최소화하는 장점이 많은 것은 분명해 보이나 설비투자비에 대한 비교검토 결과는 없기 때문에 생산성이 혁신설비의 가격을 상쇄하고도 남는지 검토가 필요하다. 만일 성형업체가 이 기술을 선택하려고 할 경우에는 경쟁 설비 간 투자비를 비교 검토하여 실제로 생산 할 제품의 원가가 유리하게 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저자
Peter Weick ; Yasuharu Sawa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4
권(호)
50(3)
잡지명
Plastics age(D045)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12~118
분석자
이*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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