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 부품의 마찰저항을 낮추는 금속분산 DLC막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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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진부품 중에서도 실린더 내벽과 캠, 크랭크저널 등은 그 표면이 육안으로 보면 상당히 매끄러워 마찰에 의한 저항이 거의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상당히 거칠게 되어 있다. 윤활장치에서는 접촉하여 움직이는 금속 사이에 오일을 삽입함으로써 마찰저항을 극도로 감소시켜 발열, 마모, 흠집 등의 발생을 방지시켜 준다.
□ 우수한 성능의 기계코팅막들은 제조가공 산업분야 이외에도 전기전자, 우주항공, 의료기기 등 많은 산업분야에서 필요로 되고 있다. 기계코팅막 소재들은 Ti-Al-Si-C-N-B의 조성계에서 중점적으로 연구되고 있는데 현재 Si-C-N, C(diamond, DLC), CNx, C-B-N 등의 다양한 신소재들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계속 새로운 조성비를 찾아 신물질을 합성하려는 노력이 집중되고 있다.
□ 자동차 산업을 비롯한 기계 공업의 급격한 신장은 절삭가공 기술의 고속도화, 고능률 및 고정밀화를 요구하고 있다. 국내 기계공업단지에서 대량으로 사용되고 있는 각종공구 및 금형에 내마모성 및 경도가 높고 화학적으로 안정한 신소재막을 코팅시켜 수명증가 및 가공성 향상을 위한 연구는 산업적, 경제적 측면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 국내에서는 KIST의 Diamond-Like Carbon 필름 연구실험실에서 DLC필름을 전 산업에 활용하기 위한 연구가 폭 넓게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 자동차 엔진부품의 마찰저항을 낮추기 위해 엔진오일 중에 DLC막을 형성시키는 연구에는 이르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1995년 남승의가 “알루미늄 합금 상에 생성된 DLC막의 마찰 및 마모특성”에 관한 연구를, 1995년 이봉구가 “엔진오일의 혼합첨가제에 따른 윤활특성에 관한 연구”에서 엔진오일 중에 Ca, Zn, Mo을 첨가하는 연구를 수행한 바 있으나 산업화에는 이르지 못했다.
□ 자동차 엔진오일 중에 금속 DLC막을 형성시켜 엔진부품의 마찰저항을 낮춤으로서 자동차 연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엔진오일 첨가제가 조만간 범용화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Kazuhiko Oda,Miki Miyanaga, Akihiko Ikegaya, Hidanori Ohar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52(3)
- 잡지명
- 공업재료(A02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5~59
- 분석자
- 김*돈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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