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재료의 기술과 전개 : 자동차용 신규 수성 도료의 점성 제어 기술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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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용 도료는 환경을 고려하여 유기용제 형에서 수성으로 급속히 옮겨 가고 있다. 수성 또는 수분산성을 도료 수지에 부여하기 위해 hydroxyl기, carboxyl기, amine기, amide기 등의 구조를 갖는 고분자를 사용하고 있다.
□ amide 구조를 갖는 수용성 고분자에서 2단 유화중합법에 의한 core /shell 타입으로 옮겨 core를 막 강도를 높이는 성분으로 하고 shell에 카르복시기를 갖는 구조를 도입하면 amine으로 중화 시 염을 형성하여 이 염의 수화능력이 뛰어나 shell이 팽창하여 구조점성을 이루는 개념의 flim former를 Nippon Paint가 개발한 것이다. 구조점성으로 인하여 회전무화 도장 시 즉 고전단 시에는 점도가 저하하고 도착 시 즉 저전단 시에는 점도가 상승하도록 한다.
□ 보조용제인 2-ethyl hexanol은 shell에 분배하여 입자경을 크게 하고 입자간의 작용을 크게 하여 구조점성을 크게 하며 도막의 기포혼입을 저감시키고 도장 직후의 도막의 처짐을 감소시켜 양호한 도막을 형성시킨다.
- 저자
- Sasa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52(2)
- 잡지명
- JETI(A040)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84~89
- 분석자
- 고*성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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