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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재료의 기술과 전개 : 자동차용 신규 수성 도료의 점성 제어 기술

전문가 제언
□ 자동차용 도료는 환경을 고려하여 유기용제 형에서 수성으로 급속히 옮겨 가고 있다. 수성 또는 수분산성을 도료 수지에 부여하기 위해 hydroxyl기, carboxyl기, amine기, amide기 등의 구조를 갖는 고분자를 사용하고 있다.

□ amide 구조를 갖는 수용성 고분자에서 2단 유화중합법에 의한 core /shell 타입으로 옮겨 core를 막 강도를 높이는 성분으로 하고 shell에 카르복시기를 갖는 구조를 도입하면 amine으로 중화 시 염을 형성하여 이 염의 수화능력이 뛰어나 shell이 팽창하여 구조점성을 이루는 개념의 flim former를 Nippon Paint가 개발한 것이다. 구조점성으로 인하여 회전무화 도장 시 즉 고전단 시에는 점도가 저하하고 도착 시 즉 저전단 시에는 점도가 상승하도록 한다.

□ 보조용제인 2-ethyl hexanol은 shell에 분배하여 입자경을 크게 하고 입자간의 작용을 크게 하여 구조점성을 크게 하며 도막의 기포혼입을 저감시키고 도장 직후의 도막의 처짐을 감소시켜 양호한 도막을 형성시킨다.
저자
Sasak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4
권(호)
52(2)
잡지명
JETI(A040)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84~89
분석자
고*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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