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철강산업에서 철광석/석탄자원의 현황과 미래(The Current Status and Future of Iron Ore and Coal Resources for Japanese Steel Mills)
- 전문가 제언
-
□ 일본 철강산업계 입장에서, 제철원료인 철광석과 원료탄의 공급지역 현상과 사용기술을 검토하고 금후의 사용동향을 전망한 논문으로, 일본의 자원환경과 유사한 우리나라의 제철업계에서도 장래의 제철원료 수급정책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정보로 판단된다.
□ 최근 아시아 및 유럽권의 철강생산량이 급증하면서 철광석과 원료탄의 전량을 수입하는 우리나라나 일본의 경우 큰 어려움에 봉착해 있다. 철광석 수급과 관련하여 최근 초장기 철광석공급 계약을 맺는 경향이 있는데, 우리나라 일관제철사나 중국 상해보강이 각각 호주와 브라질산 철광석을 대상으로 25년간의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또한 일본 철강업계의 원료탄 수입가가 약 25% 인상되었는데, 이는 당분간 현재와 같은 수급상황이 완화되기 어렵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 우리나라의 경우 원료탄광산에 대하여는 일찍부터 해외광산 개발을 하여 왔으나, 철광석의 경우에는 최근에 들어 해외의 대규모 광산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실정이다. 자원수입국의 입장인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광산개발 외에도, 제철공정에서 저급철광석이나 일반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각종 기술을 적극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 저자
- Ken-ichi NAGAN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90(2)
- 잡지명
- 철과 강(C08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1~60
- 분석자
- 김*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