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화과자업계 동향과 전국 화과자협회의 활동(Advice to Confectionery Marketing From-now-on : Present Situation of WAGASHI Confectionery Industry and Activities of Japan WAGASHI Confectionery Association)
- 전문가 제언
-
□ 일본의 전통 과자인 와가시(和菓子, 화과자)는 일본의 상징이다. 화과자점에는 계절이 바뀌면 진열되는 과자도 바꿔 아름다움을 달리 표현한다. 또한 일본인은 통과의례 때마다 화과자를 돌린다. 그래서 일본인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과자나 떡과 함께 인생을 보낸다.
□ 일본인은 다도회를 열 때 과자를 함께 맛보는데 차 문화의 전래는 과자문화를 획기적으로 발전시켰다. 서양의 제과기술이 도입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천왕이 신에게 떡을 바쳤다는 6월 16일(1979년 설정)을 화과자의 날을 정해 놓고 일본 과자의 전통과 발전을 기념한다.
□ 최근 협회는 화과자의 장기적인 발전과 기술향상 및 계승을 위해 기술 연수반을 운영하고, 소비자들에게 화과자의 건강성과 계절 감각이 넘치는 포스터의 홍보와 함께 전국 순회 심포지움을 개최하며, 유치원생의 간식시간에 화과자의 맛을 제공하는 시험 사업을 하고 있다.
□ 협회는 일본의 화과자의 맛을 바르게 후세에 남기고 계승시키는 사회적 의무를 달성하는 목적으로 1950년에 설립했다. 가맹 회원은 3000개 회사이고 계몽 활동, 공동 홍보활동, 기술 연구, 회원간의 정보 제공 등의 활동을 한다. 원재료부터 기계기구, 포장, 홍보, 학교, 인쇄, 서비스 등 화과자 관련 회사 약 100개가 결성하여 최근에 ‘화과자 진흥회’를 조직하였다.
□ 이러한 일본 화과자협회의 여러 마케팅 활동을 참고하여 우리나라 전통 한과 산업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저자
- MITUO. YABU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4
- 권(호)
- 47(5)
- 잡지명
- 식품공업(A03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65~69
- 분석자
- 차*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