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대학 벤처기업의 창업배경과 기능성 식품개발 전략(Collaborative Research between industry, Academia and National Institute)

전문가 제언
□ 대학 벤처기업의 사명

○ Hokkaido Bio-industry Co. Ltd.는 대학의 바이오벤처기업의 「홋카이도(北海道) 제1호」로 설립되어, 지방자치체의 협력을 얻어, 홋카이도의 산학관(産學官) 제휴의 첫 길을 열어 지역 특산물을 연구개발을 하였다. 핵심기술인 BRC제법을 확립하여, 호가이도라고 하는 지역특성을 살린『건강』식품 벤처기업으로 창업하게 되었다.

○ 소비자가 바라는 안전성과 기능성을 만족하는 제품(마늘 기능성제품)을 만드는 노력을 함으로써,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21세기의 초고령화 사회를 건강하게 하기 위하여, 대학에서 이룩한「지(知)의 창조」를 기업이 활용하여 실천하므로써, 지역사회의 경제 활성화와 21세기의 초고령화 사회를 건강하게 하고자하는 신념으로 노력을 계속하고 있는 대학으로부터 출발한 벤처기업이다. 벤처기업으로 창업을 담당한 필자가 그 창업 취지와 진행과정 및 제품개발의 기술내용을 서술하였다. 훌륭한 출발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성공을 향한 진로에 첫걸음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 벤처기업의 창업과 지속적 발전 요건

○ 본 벤처기업의 창업과 기술개발과정 등은 우리나라가 수년전부터 추진해온 벤처기업육성정책과 유사함을 느끼게 한다. 일본이나 한국의 여건이 유사하므로, 벤처기업의 기초요건인 높은 기술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대학과의 제휴가 불가피하다. 이 기술적 요건은 창업의 기본 요건이므로 모든 창업기업들이 그 나름대로 특수성을 가지고 출발을 하나, 그 중에 90%이상이 성공의 자리를 오르지 못하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기업의 최종적인 성공의 비결은 시장의 확보에 있다. 벤처기업도 이것에 예외가 될 수 없다. 소비자는 벤처기업의 제품이라고 하여 특혜적 선택을 하지는 않는다.

○ Hokkaido Bio-industry Co. Ltd 벤처기업도 한국의 벤처와 다른 차원의 고민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 기술의 문제는 창업당시의 문제로 끝이 나고, 앞으로는 소비자에게 어떻게 평가를 받고 선택되는가가 사활의 문제에 직결될 것이다.

○ 특히 식품분야는 일반 공산품분야와는 달리, 제품의 기호성과 기능성 그리고 대중적 보편성을 함께 가져야 하므로, 원료, 제조기술, 위생수준, 가격경쟁, 홍보전략, 기호특성 등의 수많은 요인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적 또는 기능적 측면의 몇 가지 특성만을 갖추었다하여, 시장의 확보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 따라서 창업자는 물론 허가관청에서도 일부 기술적 특성이 있다고 하여 시장 확보 능력과 소비자 측면에서, 요구가 불분명함에도 창업을 유도하는 것은 현재와 같이 90% 이상의 실패를 유도하게 될 것이다.
저자
Hiroyuki Nishimur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04
권(호)
32(1)
잡지명
Fragrance journal(J250)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84~88
분석자
박*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