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대 스팬의 라멘 구조
- 전문가 제언
-
□ 구도심의 재개발 시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하여 고가도로를 설치하는 것은 도시발전을 위해 불가피한 선택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로 인한 경관훼손과 환경측면에서 부정적인 면이 있어, 기존 고가도로도 철거하여 원상 복구하는 사례도 매우 많다.
□ 예를 들면 국내에도 청계고가도로 철거 및 청계천 복구, 서울역 고가도로 철거 등이 진행되고 있는 바, 다소 교통측면에서 양보한다면 고가도로는 도시미관이나 환경에 부담이 된다는 점에서 재고하는 것이 추세인 듯하다.
□ 그러나, 기존 구도심은 이미 주거 밀도가 고도화한 상태여서 교통소통 대책은 한계에 다다라 차선책으로 고가도로 건설이 계획되고 있다. 일본 SENDAI시 경우 고가도로 설치 사례에서 도심부의 시공은 참고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장대 스팬 경우, 이미 우리나라도 서해대교, 부산 광안대교를 건설하는 등 많은 시공기술의 발달에 따라 미래 교량이나 고가도로에 계속 적용될 것으로 보이는데, 다만 스팬이 길어질수록 내진설계 측면에서 많은 대책이 필요하며, 정밀시공이 요구되고 정기 안전진단을 통하여 철저한 검측이 필요한 점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
□ 강관 삽입식 현장타설 콘크리트 말뚝기초도 숙련된 시공기술이 전제되어야 하며, 결함 조사를 위한 검측이 필요하게 된다.
- 저자
- Tsuyomaru Su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40(2)
- 잡지명
- 교량과 도시PROJECT(N02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12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