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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 스팬의 라멘 구조

전문가 제언
□ 구도심의 재개발 시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하여 고가도로를 설치하는 것은 도시발전을 위해 불가피한 선택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로 인한 경관훼손과 환경측면에서 부정적인 면이 있어, 기존 고가도로도 철거하여 원상 복구하는 사례도 매우 많다.

□ 예를 들면 국내에도 청계고가도로 철거 및 청계천 복구, 서울역 고가도로 철거 등이 진행되고 있는 바, 다소 교통측면에서 양보한다면 고가도로는 도시미관이나 환경에 부담이 된다는 점에서 재고하는 것이 추세인 듯하다.

□ 그러나, 기존 구도심은 이미 주거 밀도가 고도화한 상태여서 교통소통 대책은 한계에 다다라 차선책으로 고가도로 건설이 계획되고 있다. 일본 SENDAI시 경우 고가도로 설치 사례에서 도심부의 시공은 참고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장대 스팬 경우, 이미 우리나라도 서해대교, 부산 광안대교를 건설하는 등 많은 시공기술의 발달에 따라 미래 교량이나 고가도로에 계속 적용될 것으로 보이는데, 다만 스팬이 길어질수록 내진설계 측면에서 많은 대책이 필요하며, 정밀시공이 요구되고 정기 안전진단을 통하여 철저한 검측이 필요한 점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

□ 강관 삽입식 현장타설 콘크리트 말뚝기초도 숙련된 시공기술이 전제되어야 하며, 결함 조사를 위한 검측이 필요하게 된다.
저자
Tsuyomaru Sud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4
권(호)
40(2)
잡지명
교량과 도시PROJECT(N022)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6~12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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