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와 맨홀 - 점에서 선으로 또 선에서 면으로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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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포 공법은 기존 설치 포장면의 완전 절단을 위해 원형 절단 기술을 적용하여 40㎝ 깊이로 포장을 절단하고 맨홀 주변의 손상 없이 전단 부위 전체를 철거하는 공법이며, 복구 재료는 단시간에 높은 강도를 얻을 수 있는 에폭시계 수지 콘크리트(ES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조기 교통 개방 및 시공 후의 내구성이 향상되는 특징이 있으며, ES 콘크리트를 기층부에서 표층부까지 사용하여 재료 간의 접합 부분을 강고하게 접합하고, 표층 재료의 박리나 비상이 없는 공법이다.
□ 에포 공법의 시공 특징은 받침대 높이 조정 부위에 에포 링이 사용되어 조정 부위를 1차 조정할 수 있으므로 받침대의 구배 높이는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맨홀 상부의 외면과 원래 절단면 사이는 ES 콘크리트로 타설함에 의해 맨홀 상부를 일체화하고, 내구성을 높일 수 있다. 접착 부위 재료는 ES 바닥재가 사용되고 ES 콘크리트에 접하는 전체 부위를 ES 바닥재로 도포하여 접착성을 강화시키므로 내수성이 높은 장점이 있다.
□ 맨홀 철덮개 후부 가공법은 맨홀 상부를 사전에 철거하여 규정 가덮개를 설치한 다음 맨홀 등의 장해물이 없는 상태에서 포장 포설 공사를 하게 되므로 연속 기계화 시공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표층 포장 완료 후 맨홀 부분을 원형 절단한 다음 규정 가덮개 상부 아스팔트 전체를 철거하여 복구함으로 맨홀 주변 평탄성을 용이하게 확보할 수 있는 특징이 있어 앞으로 주목할 만한 기술이라 할 수 있다.
- 저자
- Tsubakimori ; Yanase ; Itab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27(3)
- 잡지명
- 월간 하수도(B299)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8~23
- 분석자
- 홍*준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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