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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구조선의 대 단층을 극복한 장대터널

전문가 제언
□ 장대터널은 길이 1,000 m이상인 터널로서, 우리나라는 산지가 많은 지형에 의해 장대터널이 많으며, 고속철도의 경우 상촌 터널 등이 있고, 고속도로용으로 죽령터널, 둔치터널 등이 있다.

□ 터널공사는 암반구조가 복잡해서 예기치 못한 암반붕락 발생으로 난점이 많은데, 특히 단층파쇄대에서의 터널시공은 초기 설계 시 현장 지질에 근거하여 정확한 설계를 해야겠지만, 이에 못지않게 막장에서의 지질조사도 매우 중요하다.

□ 이러한 막장 지질조사에 따라 설계 시 굴착 및 지보 패턴의 적정성을 재검토하고 효율적인 설계변경과 함께 적절한 보강조치를 강구해야 하는데, 이때 계측도 함께 실시해서 강도 예측을 해야 하나, 단층파쇄대에서의 낙반 예상은 계측기 설치에 한계가 있어 여의치 않다.

□ 더욱이 터널굴진 중에 예기치 못한 지하수가 파쇄대를 통하여 대량 유입되면 큰 재해를 유발할 수도 있어서, 지하수 처리는 터널공사의 성패를 좌우할 수도 있다.

□ 본문에서는 장대터널의 파쇄대에서 많은 용수로 인한 난관을 극복한 터널 시공사례를 굴착 길이별로 설명하고 있어 현장감을 보여주고 있다.

□ 터널시공 시 용수가 많아서 숏크리트 등 지보재 시공이 곤란할 경우, 막장 자립성 확보를 위해서 보조공법도 병행해야 하며, 원칙적으로 지하수는 터널주변으로 배수시키는 배수형으로 하고 있는데, 이때 콘크리트 라이닝 배면의 수압처리가 완벽해야 하는 등 엄격한 시공관리가 필요하다.

□ 최근엔, 복잡한 암반구조에 대비하여,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통한 정보화 설계시공방법이 개발 활용되고 있고 용수처리기술도 다양하지만, 역시 막장에서의 지질조사와 계측의 중요성은 여전하므로, 다양한 터널 시공경험을 통해서 노하우를 축적해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저자
Takimoto tomoyosh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4
권(호)
45(3)
잡지명
토목시공(E087)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9~53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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