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각수 계통설비와 미생물(Air Conditioning Colling Water Systems and Microorganisms)
- 전문가 제언
-
□ 현재 우리나라 대도시에 산재한 사무소 및 업무용 건물, 병원, 백화점등 상업용 건물에 설비되어 있는 공기조화설비의 냉각수계통은 개방순환식이 대부분이다. 이 계통에 냉각수로 공급되고 있는 상수에 포함된 용존산소에 의한 부식은 물론, 대기 중에 노출된 냉각탑을 통해 공기 중의 먼지나 유기물 등이 수순환계로 들어와 금속배관재의 부식, 배관내의 스케일(물때) 발생, 미생물에 의한 오염 등 여러 가지 장해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밀폐순환식이라 할지라도 반 밀폐순환식이라면 미생물에 의한 냉각수 순환계통의 장해발생이 있을 수 있다.
□ 우리나라의 설비업계에서도 공기조화설비 냉각수 순환계통의 장해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있었다. 스케일 및 배관 내 슬라임 발생으로 열전달효율이 저하돼 에너지의 낭비를 초래하고 배관 등의 부식으로 계통 내 물 흐름을 방해한다든지 하는 현상에 대하여 충분히 인식하고 처방을 제시하고 있다. 상수를 사용하고, 여과기를 설치하고. 산화피막이 형성된 배관을 사용하고, 부식방지 약액을 계통 내에 주입한다든지 하는 것이 그 예이다.
□ 그러나 냉각수계통에서 각종 미생물이 유발하는 장해에 대해서는 그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계통 내에서 증식하고 있는 미생물이 유발하는 냉각수 계통의 물리적 장해 및 우리 인체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우리 공조설비업계도 냉각수계통 내의 미생물이 유발하는 장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Takao Tsune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78(3)
- 잡지명
- 공기조화위생공학(L10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97~201
- 분석자
- 유*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