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침매터널의 신형 가동성 이음매의 개발

전문가 제언
□ 근래에 교통량의 증가와 도심을 통과하는 지하철터널을 비롯한 지하 공간의 개발이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터널을 굴착하는 공법으로는 재래식공법이 작업공정상으로나 안전성, 경제성 등이 미흡하므로 NATM공법, TBM공법, 침매공법으로 대체하여 적용되고 있다.

□ 침매터널공법이 처음으로 도입된 것은 1910년 미국 디트로이트 하저의 철도터널 건설로부터 발달하였다. 이곳에서는 80 m 길이의 10개 강철튜브를 수심 15 m 하저에 설치하고 이들을 연결한 뒤 그 외벽을 수중콘크리트를 타설 하여 만든 것이다. 본 공법의 중요 포인트는 침매 간의 이음매로서 이상변형이나 작용하는 수압에 견디도록 시공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는 침매공법을 터널공사에 도입한 보고는 아직 없으며 여의도를 통과하는 지하철의 하저터널에서도 NATM공법을 준용한 것으로 보고 되었다. 그러나 부산-거제연결도로공사(2003년 11월~2010년)에 국내최초로 침매터널공법이 가덕~대죽도 구간에 도입될 예정이다.

□ 우리나라는 섬이 많은 국가에 속하고 있으나 국토를 효율적 이용과 도서주민의 교통수단이 뱃길에만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일기변화에 따라 교통두절은 물론 해상사고로 인구의 육지전출이 늘어나는 등 국토활용상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본 침매터널공법의 도입과 기술의 추가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도서지역의 인구진출과 관광진흥을 위한 해저터널건설도 꿈이 아닌 현실로 다가올 것이다.
저자
Miyata ; Ejaki ; Iwanami ; Yokot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4
권(호)
59(3)
잡지명
Civil engineering(A108)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77~84
분석자
신*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