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드 공법에 있어 장거리·고속 시공 : 신명-소아 공동구 실드 공사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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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지하터널과 각종 지하구조물의 굴착공사가 빈번하게 시공되면서 고속화 및 장거리굴진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교통망의 지하화는 물론 해저를 관통하여 국가간의 교통로가 개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서 이 부분의 기술발전이 주목되고 있다.
□ 우리나라의 지질은 대부분 화강암과 사력암(沙礫岩), 석회암 등으로 형성되어 있고 일본에 비해서 경질의 암반층이 많을 것으로 사료되므로 각종 비트소모율이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국내의 실드공법의 성공적 적용을 위해서는 지질조사에 의한 실드공법의 적용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할 것이다.
□ 일본의 해저터널기술은 세계적으로 선진화 되어 있고, 53.9km의 세계최장의 철도 용 터널인 세이칸(靑函) 터널 등이 준공되어 운영 중에 있다.
□ 우리는 전국의 도로망과 대도시의 지하철공사 등이 당면한 대형과제로 가로놓여 있다. 이들 공사를 보다 효율적이고도 안전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실드공법의 연구개발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저자
- Tokio Kozeki ; Tomio Watanab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59(3)
- 잡지명
- Civil engineering(A10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5~70
- 분석자
- 신*덕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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