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 및 이산화탄소 방출량 감축을 목표로 한 에너지 사슬-신기술의 기술선택 및 보급 분석-(Effective Energy Conservation and Reduction of Carbon Dioxide Emission from the Viewpoint of Energy Chain (IV) : Impact of Penetration of Innovative Technology from the Viewpoint of End Use Analysis and Optimal Planning Analysis)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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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체 고분자형 연료전지 열병합발전에 의한 분산형 전원과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히트펌프 자연냉매급탕기는 에너지의 이용효율을 크게 향상시켜, 에너지자원을 절약하고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일본에서는 설비용량 1~5kW의 고체 고분자형 연료전지 열병합발전시스템이 개발되어 가정용 혹은 소규모 점포용으로 실증운전에 착수해 있지만 아직 설치비용이 비싸 2020년 이후에나 본격적으로 도입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히트펌프는 이미 상용화되어, 우리나라도 여러 기업이 참여하여 시판을 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고체 고분자형 연료전지를 이용한 자동차 엔진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열병합발전용으로는 보다 대규모의 고체 산화물형 연료전지의 개발에 집중하여, 아파트단지 규모의 분산형 열병합발전을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저자
- Eiichi IMAMUR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83(921)
- 잡지명
- 일본에너지학회지(M37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72~77
- 분석자
- 이*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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