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이용 CO2 회수형 수소제조기술(Development of Hydrogen Production from Coal by Reaction Integration Novel Gasification with CO2 Recovery )
- 전문가 제언
-
□ 2,000년에 일본에서 석탄을 이용하여 CO2를 회수하면서 수소를 제조하는 기술개발에 착수하였다. 이 공정은 CO2를 회수하며 75%의 효율로 석탄으로부터 수소를 제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공정은 하나의 가스화장치내에서 산소공급 없이 수소를 생산하고 분리할 수 있다. CO의 변환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생석회(CaO)에 의한 CO2흡수로 수소의 농도를 높이는 것이 이 공정의 주 반응이다.
□ 석탄을 이용한 가스화나 수소제조는 유한한 석유자원으로 보아 우리가 반드시 실현해야 할 과정이다. 우리나라는 에너지의존도가 높고 더욱이 석유의존도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높다. 1차 석유파동 때는 석유의존도를 줄이려는 방편으로 원자력발전소를 도입하였다. 이제는 발전이외에서도 석유의존도를 줄여야 할 때이고, 이를 위하여 재생에너지의 개발과 석탄의 가스화 및 수소제조가 우리나라가 당면한 초미의 급선무라 생각한다. 이런 관점에서 이 보고서가 시사하는 바가 크리라 믿는다.
- 저자
- Shiying LIN ; Michiaki HARADA ; Yoshizo SUZUKI ; Hiroyuki HATAN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3
- 권(호)
- 82(920)
- 잡지명
- 일본에너지학회지(M37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901~906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