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메이커의 전략
- 전문가 제언
-
□ 영업이익률을 경쟁력 있는 승자 수준인 20-30%로 향상시켜 나가기 위하여 몇 가지를 제언한다.
○ 첫째, Cash Flow(CF)를 50%이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고장처리 등 매상고에 직접 관여하지 않는 경비를 바로 잡기에 도전함이 중요하다.
- 또 생산품목을 최소화하여 생산라인에 있어서의 교체비용을 줄이는 것이 호황 시에만 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 둘째로 설비투자는 CF의 범위 내에서 라는 사고방식을 바꿔야 한다. 업적이 절정(Peak)의 타이밍(Timing)에 투자한다면 회수할 수 있는 투자전략의 방법이 중요하다. CF가 중요하다면 투자보다 지불조건의 개선이 급선무이다.
○ 셋째는 연구개발의 효율화이다. CF의 개선전망이 안 보이는 제품의 연구개발은 우선순위를 낮추고, 생산 공장부지와 크기의 확대에 기여하는 연구개발을 우선으로 할 필요가 있다.
○ 넷째는 아웃소스 전략의 근본적 재검토이다. SI Foundry의 생산위탁은 물론, 반도체상사 등으로의 영업위탁이 중요하게 된다.
- 전략제품의 확대판매를 위해서는 자사의 영업자원만으로는 불충분하기 때문이다.
□ 시장 조사업체인 In-State/MOR의 최신 반도체 시장 전망을 보면, 생산용량이 장기적으로 한계에 도달하면서 반도체 가격이 단기적으로 다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가격 하락 때문에 매출이 출하량보다 다소 느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반도체 시장이 2005년에 다소 성장하겠지만, 2006년에는 하락할 것이다. 2007, 2008년 출하량이 증가하고 ASP가 비교적 일정해지면서 성장률은 2002년을 제외하고 최근보다 한 레벨 낮게 다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저자
- Mochizuki Yousuke; Nagahiro Yasua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4
- 권(호)
- (223)
- 잡지명
- Nikkei microdevices(B74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75~81
- 분석자
- 김*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