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핸드폰 메이커의 세계 석권(Chinese Mobile Phone Manufacturers Mobilize for an Advance into the World Market)
- 전문가 제언
-
□ 중국은 13억 명 이상의 인구를 갖고 있는 큰 시장으로, 세계의 핸드폰 메이커들이 중국에 진출하여 시장을 확보하고자 한다. 핸드폰 분야에서 이미 세계 2강임을 자랑하는 Nokia Co. 및 Motorola Co.가 2003년 상반기에 중국 시장에서 중국의 Ningbo Bind Co.에게 1위 자리를 넘겨준 충격적인 사례가 발생하였다.
□ 중국은 핸드폰분야에서 Nokia Co. 및 Motorola Co.보다 훨씬 늦게 시장에 참여하였지만, 짧은 역사임에도 불구하고 중국 특유의 방법으로 핸드폰 분야 중국 시장을 석권하게 되었다. 그 주요 원인으로 개발, 설계, 제조 과정에서 디자인 하우스 등 협력 기업체의 활용, 부품의 자체 조달 체제 구축 등을 들 수 있다.
□ 중국은 현재 제3세대 핸드폰 및 차세대 기술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국가연구기관(MCR)은 중국 내 핸드폰 메이커들과 공동으로 이들에 대한 연구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동안 무선통신분야의 기술 개발력이 축적되어 현재 우리나라의 기술 개발력과의 격차는 1.5년으로 단축된 상태이며, 머지않아 한국을 추월하지 않을까하는 우려도 부인할 수 없다. 2008년 세계 올림픽을 앞두고 중국은 핸드폰 기술에서도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 우리나라 수출상품 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핸드폰의 중국 수출이 점점 시장 압박을 받고 있으므로, 중국 시장에 대한 수출 전략을 수립하여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본다.
- 저자
- Horikir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4
- 권(호)
- (863)
- 잡지명
- Nikkei electronics(F26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49~57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