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판형 TV로 관심과 투자집중, 디지털가전은 전쟁 시대로 돌입(A Myriad of Flat Panel TVs Enter the Market, Heating Up Competition for Digital CE)
- 전문가 제언
-
□ 2004 International CES의 기술 흐름은 고화질을 위한 TV 수상기와 각 가정에서 복수 개의 수상기에 고화질 · 대용량의 영상 · 음성을 원활하게 전송하는 네트워크, 주변기기 등의 기술 진전이었다. 특이한 것은 TV 수상기 메이커뿐만 아니고 PC · 반도체 · 통신 산업의 반도체 제조회사도 HDTV 수상기용 제품 개발과 투자에 깊은 관심을 갖고 제품을 출품하고 있다는 것이다.
□ TV 수상기에는 HDTV가 주류였으며, TV 본체에 소형 하드디스크, 무선 LAN 카드, 네트워크 기능 등을 장착해서 네트워크가 있는 곳이면 어디에서도 시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TV 수상기 다음으로 관심이 집중된 것이 미디어 서보 관련 기술이다. 서보 기술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기술, AV기기를 중심으로 하는 기술, PC를 중심으로 하는 기술 개발이 많이 진행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가정 내 네트워크 간 접속기술의 표준화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또한 무선으로도 3개 이상의 고화질 영상을 전송하는 기술이 많은 진척을 보이고 있었다.
□ TV 수상기의 변모에 따라, 고화질용 기록 · 재생 장치, 기록 매체들의 기술 개발이 가속화 되고 있다. 현재까지 발표된 방법은 한국, 유럽, 일본 등 10개 사의 Blue-Ray Disc, 도시바와 NEC의 HD DVD, 중국 업체의 Enhanced Versatile Disc이다. 이중 Blue-Ray Disc와 HD DVD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 디지털 가전의 새로운 전쟁에 국내의 업체가 TV 수상기 분야, 서보 분야, 무선을 통한 고화질 영상의 송수신 기술 분야, 기록 재생 기술 분야 등에서 많은 실적을 나타내고 있으며, 몇몇 분야에서는 우리 나라가 기술을 선도하는 위치에 있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다 그러나 아직도 국제 표준화 작업에 참여 부족이라든지, 핵심 부품의 해외기술 의존 등 미흡한 부분도 적지 않다. 또한 많은 중요 제조기술을 대기업만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부작용도 향후 조속히 시정되어야 할 문제이다.
- 저자
- Kikuchi ; Phil Keys ; Takahashi ; Ara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4
- 권(호)
- (866)
- 잡지명
- Nikkei electronics(F26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63~74
- 분석자
- 이*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