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조합 누에를 이용한 유용물질 생산계의 개발 및 전망(Production of Useful Substance using Transgenic Silkworm and Prospect of Future Utilization)
- 전문가 제언
-
□ 유전자재조합 기술로서 유용물질 생산에 여러 가지 생물 곤충을 비롯하여 대장균, 효모, 식물 및 포유동물 등을 이용하였으나 그간의 연구 결과로서는 곤충인 누에에서 유동유전자를 활용하여 유용물질 생산이 가장 바람직한 결과를 얻었다.
□ 누에에서 유동유전자 조작을 이용하여 재조합체 누에를 만드는 기술이 확립되어 유전자 기능에 대한 분석과 유용물질(유용단백질) 생산에 활용되는 기술이 발전되며 사업화 단계에 와있다.
□ 인간이 사용할 수 있는 유용물질 중 혈청 알부민, 콜라겐 및 인터페론 항체 등의 수요는 날로 늘어나는데 가축으로부터 이들 유용물질을 생산하는 경우 여러 가지로 제한을 받고 가격도 고가이므로 안전하고 값싼 사람형의 유용물질인 단백질이 요구되고 있는 현실에서 인간형의 재조합체 누에로서 이 같은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 누에에서 생산되는 피브로인 단백질은 누에에서만 생산되는 것으로 생각되어졌으나 여러 무척추 동물에서도 생산할 수 있어 여러 가지의 형으로 생산된다. 이들 섬유는 누에와 다른 성질을 갖고 있어 기존의 견사와 전혀 다른 특성을 갖는 견사로서 지금까지의 견사와는 전혀 다른 특성이 있는 섬유를 생산할 수 있다.
- 저자
- Toshiki Tamur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04
- 권(호)
- 21(3)
- 잡지명
- Bio industry(G28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8~35
- 분석자
- 최*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