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의 풍력 에너지 개발동향(A review on the development of wind energy in Turkey)
- 전문가 제언
-
□ 풍력발전이란 회전자를 이용하여 바람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고, 이 기계적 에너지로 발전기를 구동하여 전력을 얻어내는 시스템으로 정의되므로, 풍력발전기는 유체공학, 기계진동, 기계제어, 재료공학, 전기제어, 전력공학 등의 복합체임으로 학문간 연계가 필수적으로 요한다.
□ 정부는 에너지자원이 다양화, 장기적인 수급 안정 및 환경오염의 개선 등이 목적으로 『대체에너지 촉진법』, 『대체에너지 이용보급 촉진법』을 개정ㆍ제정하고, 에너지 기술개발 10개년 계획 및 대체에너지 보급 3개년 계획 등을 수립 추진 중이다. 대체에너지는 태양광, 태양열, 연료전지, 석탄가스 복합발전, 풍력 등이 있으며, 이중 풍력발전시스템은 발전단가 면에서 가장 우위에 있어 풍력자원조사는 물론이고 적극적인 보급과 국산화에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 연평균 풍속이 6m/s일때 상용 풍력발전시스템의 허브 높이에 대한 생산성의 변화는 허브 높이가 높을 수록 즉, 풍력발전시스템의 용량이 커질수록 단위 회전면적당 생산전력의 양이 증가하고 있어 풍력기술의 발달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풍력발전 단가에 있어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그 지역의 풍속특성이며, 동일 성능의 풍력발전기라도 연 평균풍속에 따라 발전단가의 차이는 매우 크게 되므로, 연 평균풍속이 일정한 수준으로 나올 수 있는 곳을 설정해서 풍력발전시스템를 설치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Hepbasli, A; Ozgener, 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83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57~276
- 분석자
- 곽*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