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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집중화 미디어에서의 3차원 이미지 처리(Three-dimensional image processing in the future of immersive media)

전문가 제언
□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은 현재의 2차원 환경을 넘어 3차원 세계를 실현 시켜줄 첨단 기술의 등장을 예고하고 있다. 막강한 컴퓨터의 계산 능력은 고도의 수학적인 이미지 처리를 실시간으로 가능하게 만들었다.

□ 초고속 컴퓨터 네트워크 통신망은 원거리에서 행해지는 영상회의를 가장 유망한 미래 산업 분야로 지적하고 있다. 우선은 비용 측면에서 단 방향 텔레비전 방송 서비스가 각광을 받고 있으나, 양방향 대화 형태의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게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형성된 한국의 초고속 통신망은 현재 케이블 텔레비전과 인터넷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일방 통신 방식의 방송 서비스를 양방향 체제로 확장하여 앞으로는 영상회의 같은 응용분야를 개발하여 좀 더 활용 범위를 넓혀야겠다.

□ 가상현실에 대한 많은 응용분야와 수요 예측은 새로운 소비자 상품 개발에 필요한 기술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현재 기술은 3차원 입체 영상의 재현을 텔레비전이나 전자오락 게임에서 실현 시킬 수 있게 되었다.

□ 가상현실과 3차원 영상 기술은 여러 사람의 시선 움직임에 대한 분석과 합성을 실시간에 처리하여야 하는 매우 어려운 기술 수준을 요구하게 되었다. 카메라가 사람의 시선을 대신해 주는 영상처리 기술은 복잡한 수학적 계산식 개발에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 국내 게임산업의 활성화에 주목하여 가상현실에 대한 기술투자 활성화도 기대되는 기술개발 분야로 하여야겠다. 가상현실 기술은 단순하게 게임의 수준을 넘어 전쟁 모의 훈련 같은 국방 분야에도 매우 중요한 기술이 되겠다.

□ 전쟁 같은 유사시에 필요한 각종 무기 체제 개발과 대응력 연구를 위하여 3차원 영상을 포함한 가상현실 기술의 개발은 국내에서 소화해야하는 필수 요소기술로 생각되었다.
저자
Isgro, F; Trucco, E; Kauff, P; Schreer, O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04
권(호)
143
잡지명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288~303
분석자
구*회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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