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부지각 중 취성단층의 생성(Initiation of brittle faults in the upper crust: a review of field observations)
- 전문가 제언
-
□ 이 자료에서는 단층이 생성된 지역에서 어떻게 단층이 생성되기 시작하였는지에 대한 상세한 분석 정보를 제시하고, 단층생성 형태에 영향을 주는 인자에 관하여 논의 하고 있다.
□ 특히 상부지각 중 단층의 발달형태에 대해 (1) 기존구조와 연계되는 경우, (2) 전조구조와 연계되는 경우 및 (3) 전조적 전단대로부터 발달하는 경우 등 3가지 형태로 뚜렷하게 구분하여 야외 관찰결과를 종합하여 제시하고 있다.
□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원자력 발전소의 발전량이 전체의 45%정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발전량이 증가하여, 발전소의 안전성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단층 문제이다.
□ 단층 중에서도 발전소 부지 내 또는 주변에 발달하는 “활성단층”의 확인은 발전소 건물의 안정성을 위해 필수적인 사항으로, 국내에서도 몇몇 전문 구조지질학자들이 활발하게 조사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나서고는 있지만 초기단계로, 지진재해 예방과 함께 지질재해 예방차원에서도 그 중요성을 인식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 저자
- Crider, JG; Peacock, DCP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04
- 권(호)
- 264
- 잡지명
- JOURNAL OF STRUCTURAL GE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691~707
- 분석자
- 오*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