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과 관련된 불면증치료(Treatment of insomnia associated with clinical depression)
- 전문가 제언
-
□ 잠을 자지 못하는 사람은 거의가 다 우울한 사람임이 틀림없다. 그러나 우울증환자 중에는 수면을 과다하게 취하는 사람도 있다. 우울한 상태에서 벗어나게 되면 대체로 잠을 못 자는 문제는 줄어드는데 환자에 따라서는 그래도 계속 불면증에 고생하는 사람도 있다.
□ 또한 불면증은 우울증을 가져오거나 또 우울증을 재발시킬 위험성을 갖고 있다. 그래서 불면증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은 우울증의 치료에 중요한 과제이다. 그런데 우울증치료제는 잠자는데 여러 가지로 영향을 주고 있으며 어떤 우울증치료제는 환자가 잠을 더 못 자게 하는 경우도 있다.
□ 이 논문에서는 불면증과 우울증에 대한 여러 가지 치료제를 알아보고 그들의 복합적인 활용방안 및 행동요법 등에 관해 기술하고 있다. 그리고 의사들이 불면증환자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또 몇 가지 연구과제도 제시하고 있다.
□ 우울증은 일시적으로 우울한 기분이나 개인적인의 나약함이 아니며, 또한 자신의 의지로 좋아지는 상태도 아닌 정신적인 질환이다. 우울증은 기분, 사고 및 행동의 모든 면에서 나타며 수면과 깊은 관계가 있어 수면을 어떻게 취하느냐는 중요한 문제이다.
□ 수면은 중추신경계의 활성화, 에너지의 저장, 체온조절, 뇌로부터 기억의 삭제와 경험의 정리 등 우리에게는 꼭 필요한 생체 리듬이다. 따라서 수면 장해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기능의 저하는 우울증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질병과도 연관이 있으므로 우리의 생활환경에서 충분하고 안정된 수면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저자
- Jindal, RD; Thase, M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4
- 권(호)
- 8(1)
- 잡지명
- SLEEP MEDICINE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9~30
- 분석자
- 강*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