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학문 분야 세우기 : 과학과 "이념의 종말"의 영국 역사, 1931~1948(Setting up a discipline : British history of science and "the end of ideology", 1931-1948)

전문가 제언
□ 과학 연구의 보편적인 방법은 정교하게 이론을 정립하고 이것을 실험으로 완벽하게 증명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다. 실험 도중 이론의 오류를 발견하는 경우도 많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많이 봉착한다. 또 천문학 같이 실험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 본문은 이 과학 역사의 연구를 위한 학과가 창설되고 발전 변천되는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의 경우를 설명한 것이다. 초기에는 과학의 특정 분야를 전공한 학자들에 의해서 창설되었고 그 과학자들에게는 과학사가 과학 연구의 불가분의 일부로 인식되었다.
- 그러나 세계 2차 대전 도중 이 학자들이 자리를 비운 동안 인문학을 전공한 역사학자들이 그 자리를 메우게 된다. 더구나 마르크스주의에 반대하는 연합된 전선의 구축이 필요하게 되자 실력 있는 과학자가 마르크스주의자라는 이유로 해임되고 반-마르크스주의자라는 이유로 적절하지 않은 학자가 승진하는 이야기도 나온다. 영국 같이 인간의 기본적인 자유가 보장되는 전통을 가진 나라에서도 이런 현상이 있었다는 것이 놀랍다.

□ 본문의 밑바탕에 꾸준히 흐르는 주장은 과학사도 실험 경험이 있는 과학자가 연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즉, 과학사는 역사로서 인문과학 분야의 역사 학자에게 맡겨서는 안 되고 과학 연구의 한 분야로서 과학자가 담당할 몫이라는 주장이다.

○ 실제로 여기 나오는 발생학이나 병리학의 권위 있는 학자의 경우 그 과학의 분야의 역사를 연구하는데 이 주장은 옳을 수도 있다. 어차피 이런 분야의 역사란 그리 오래지 않았고 따라서 그 분야의 전문지식이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 그러나 과학사란 현재까지 연면히 계속 이어지고 있는 분야만 연구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현대 과학이 도입된 시기가 백년 남짓하다. 우리나라의 과학사는 지금은 단절된 우리 조상의 과학 기술의 연구가 더 중요할 것이다. 결코 우리 조상들을 비예하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 조상의 과학 기술의 수준은 지금으로 보아서는 상식선에 불과하다. 이것을 한 분야의 고도의 지식을 지닌 과학자가 반드시 주도해야 하는지는 의문이다.
저자
Mayer, AK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04
권(호)
35A(1)
잡지명
STUDIES IN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41~72
분석자
김*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