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식물성분 선도물질에서 신약 후보물질 개발 (Current developments in the discovery and design of new drug candidates from plant natural product leads)
- 전문가 제언
-
□ 중국 한나라 때 완성된 의서 선농본초경에는 365개의 약초가 기록되어 있으며 이들은 독성 및 사용 시기에 따라 3종으로 나누어져 있다. 상품은 무독하며 원기회복제로 오래 동안 복용가능하며, 중품은 무독 내지는 저독성으로 복용시 주의가 필요하며 하품은 독성이 있으며 오래 복용을 금하고 사용전 전처리를 하여 독성을 감소시켜야 한다.
□ 본문에서 취급한 천연 식물들은 하품에 속하는 독성이 강한 식물로써 이들의 활성을 이용하여 항암제, 항HIV 약제를 개발하는 선도화합물로 이용하는 연구가 각국에서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다. 본문에서 개발한 etoposide, teniposide의 유도체들도 선농본초경에 나오는 하품 약제 배변제인 Podophyllum emodi에서 추출된 podophyllotoxin의 활성에서 유도된 것이다.
□ 새로운 항암제, 항HIV 약제들이 식물에서 유래된 화합물의 연구로 앞으로 계속 개발되리라 믿는다. 처음 발견된 천연물 선도화합물들이 더욱 연구되고 유도체화 되어 생화학 및 약화학적 연구를 거쳐 종양세포 및 바이러스에 대한 지식을 넓혀 주리라 생각한다.
□ 신약의 개발은 bioassay 기술이 발달하고 조합화학의 기술로 화합물 library가 풍부해졌으며, High throughput screening과 같은 선별 기술 발달로 많은 화합물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고 2D, 3D QSAR 등을 이용한 합리적인 신약 설계가 가능해 점차 가속화 될 전망이다.
- 저자
- Lee, KH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04
- 권(호)
- 67(2)
- 잡지명
- Journal of natural product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73~283
- 분석자
- 이*현
- 분석물
-